산업부, 9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이른 추석에 오프라인 매출은 0.9%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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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추석 선물용 모바일상품권(e-쿠폰) 구매가 늘어나며 온라인 유통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반면 해외직구 열풍에 패션·의류 분야 매출은 크게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7% 상승한 15조3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매출은 7조6900억원으로 전년 보다 0.9% 감소했다. 이른 추석의 영향으로 선물 수요가 8월에 선 반영됐다. 여기에 늦더위로 인해 가을 옷 구매가 감소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대형마트(-6.5%)·준대규모점포(-2.7%)는 실적이 부진했으나, 백화점(0.3%)·편의점(2.5%) 매출은 소폭 상승했다.
온라인의 경우 전체 매출이 7조5900억원으로 전년 보다 15.7% 증가했다. 추석 선물용 e-쿠폰·여행상품·음식배달 분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양새다.
식품의 온라인 구매 확대, 늦더위로 인한 계절가전 구매 등으로 서비스가 52.9% 크게 상승했다. 식품(14.7%), 가전·전자(18.1%) 등도 성장세를 유지했다.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패션·의류 매출은 16% 줄었다.
산업부는 매달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쿠팡·11번가 등 12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대규모 미정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가 매출 자료를 제출하지 못함에 따라 산업부는 지난 7월부터 통계부터 양사의 정보를 제외하고 통계 대상을 기존의 25개사에서 23개사로 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