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AI 적극 활용… 비즈니스 적용유통·식품군 해외 개척 속도인도·미국·베트남 등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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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이 AI(인공지능)과 글로벌 시장 개척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로 점찍고 그룹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업무 혁신 위한 AI 적극 도입3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이노베이트는 올해 초 런칭한 롯데그룹 자체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한 ‘아이멤버 2.0’을 지난 8월 새롭게 선보였다.아이멤버 2.0은 사용자 화면(UI)과 사용자 경험(UX)이 개편되고, 기능 중심으로의 메뉴 재구성과 롯데GPT·챗봇 품질 고도화 등의 변화를 거쳤다. 기존 라마2에서 최신 버전인 라마3으로 변경했으며 미스트랄(Mistral), 솔라(Solar), 큐원(Qwen) 등 오픈소스 AI를 다양하게 적용해 AI의 답변율과 정확도를 높였다.대홍기획은 지난 7월 처음 공개한 국내 최초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에임스(AI Marketing System, AIMS)’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에임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광고 콘텐츠 제작, 광고 매체 전략 및 집행,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전략 제안 등 87가지 맞춤형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한다.롯데 유통군은 AI를 다각적으로 적용해 업무 전반에 혁신 요소를 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7월 ‘아이멤버’ 기반의 대화형 챗봇을 도입해 업무 검색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내 업무형 협업툴에도 아이멤버의 챗GPT 기능을 탑재했다.특히 웨딩 특화 서비스 ‘롯데웨딩멤버스’의 비주얼 제작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등 디자인 콘텐츠 제작에도 AI를 접목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잠실점에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13개 국어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AI 통역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 품질 관리의 고도화를 돕는 ‘AI 선별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및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의 AI 선별 시스템으로 고른 ‘아삭한 복숭아’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
◇ 국내는 좁다… 해외 개척 나서는 롯데롯데는 지속가능한 성장 및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아프리카 진출 가능성도 타진하고 있다.이달 10일에는 아프리카 가나에서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해 농장의 재배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롯데는 지속가능한 사업 역량 확보를 위해 가나 내의 코코아 생산 및 가공, 마케팅 전반을 총괄하는 정부 기관인 가나 카카오 보드에 카카오 묘목 13만 그루를 전달했다.롯데 식품군은 적극적인 해외 진출로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최근 롯데는 일본 ㈜롯데와 ‘빼빼로’를 전략 상품으로 설정하고, 매출 1조원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올해 초에는 ‘빼빼로’의 첫 번째 해외기지로 인도를 낙점하고 인도 현지 법인 ‘롯데 인디아’의 하리아나 공장에 21억 루피(한화 약 33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약 17조원 규모의 제과 시장을 보유한 인도에서 ‘빼빼로’ 제품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롯데GRS는 글로벌 시장으로 무대를 넓히고 있다. 지난해에는 베트남 법인에 이어 두 번째 해외 거점인 ‘LOTTEGRS USA’ 법인을 설립했다.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롯데리아 1호점을 여는 것이 목표다.기존 베트남 시장에서는 1998년 1호점으로 시작해 지난 8월말 기준 252점을 운영 중으로, 현재 베트남 지역 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롯데 유통군은 동남아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고객 확대에 집중한다. 지난해 9월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오픈 5개월만에 누적 매출 기준 2000억원을 달성하고 개장 1년 만에 1000만명이 방문하는 등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지역 특색을 반영한 36개의 도매형 매장과 12개의 소매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마트 인도네시아도 지난해 매출 1조 906억원을 기록하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