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8000억원…1260m 길이 해저터널 조성중동내 첫 침매터널…2025년 하반기 개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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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은 이라크 침매터널 현장에서 함체제작장 주수(注水) 행사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지난 16일 진행된 행사는 침매터널 프로젝트 중요단계인 주수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이라크 총리와 교통부 장관, 항만공사 사장, 발주처 및 유관기간 인사 등 약 100여명이 참석했다.주수는 해수면 아래 높이로 조성된 함체제작장에 물을 채우는 작업이다. 제작이 완료된 함체를 물에 띄워 설치 위치로 이동시킨 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히는 '침설' 작업을 위한 첫 단계다.대우건설은 2019년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를 시작으로 2021년 8월부터 본격적인 침매터널 함체구조물 제작에 착수했다.이후 지난 9월까지 3년에 걸쳐 길이 126m·폭 35m·높이 11m에 달하는 10개 침매터널 함체구조물을 제작했다.이들 구조물을 운하 아래로 침설한 뒤 연결하면 1260m 길이 해저터널이 완성된다.침매터널 프로젝트는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 알포(Al Faw)에 새 항만을 건설하는 '알포 그랜드 포트 프로젝트' 일환이다. 사업비는 총 8000억원에 이른다.구체적으로 신항만이 들어설 알포 지역과 기존 항만이 있는 움카스르(Umm-Qasr) 지역을 이어주는 도로구간중 약 1.2㎞ 폭 운하를 횡단하는 구간이 침매터널이다.이라크 항만물류 중심을 구축하는 중요사업이자 중동지역에 건설되는 첫 침매터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이라크 신항만과 알포~움카스르 연결도로가 연계돼 항만부터 내륙 운송이 수월해진다.대우건설 측은 "부산~거제를 잇는 가덕 해저터널에 이은 두번째 침매터널 프로젝트이자 첫 해외 침매터널 프로젝트"라며 "2025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