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위서 한 계단 상승정부 지원 융합인재양성 사업 최다 선정다전공제도 확대, 학생상담모델 '단케어' 운영'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위한 경영혁신 지속
  • ▲ 토론하는 단국대 학생들.ⓒ단국대
    ▲ 토론하는 단국대 학생들.ⓒ단국대
    단국대학교가 지난 11일 한국생산성본부가 발표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국내 4년제 사립대학 중 3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단국대는 올해 NCSI 조사에서 79점을 받아 연세대·한양대와 함께 공동 3위를 차지했다. 1위는 성균관대, 2위는 한국외대에 돌아갔다.

    올해 조사는 전국 4년제 대학 23개교(국립대 10·사립대 13개)가 참여했다. 단국대는 지난해 4위에서 1계단 상승했다. 2년 연속으로 국내 4년제 대학 중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단국대는 정부가 지원하는 융합인재양성 사업에서 '국내 최다 선정 대학'에 뽑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단국대는 바이오헬스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등 '첨단 분야 혁신융합대학' 3개 분야와 글로벌·문화, 사회구조 등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사업' 2개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하며 혁신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을 목표로, 교육 플랫폼과 인프라를 혁신하고 있다. 학생의 전공선택권 강화를 위해 다전공제도를 확대하고, 학생의 성장과 진로 설정을 돕기 위해 학생상담모델 '단케어(DanCare)'를 운영하고 있다.

    안순철 총장은 "학생이 만족해야 진정한 명문대라는 신념으로 교육 인프라 구축에 집중투자하고 있다"며 "학생만족경영을 통해 책임 있는 행정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공을 도와 신뢰와 만족의 가치경영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단국대는 2013년 국내 대학 최초로 학생만족경영 전담조직인 CS경영센터를 설치해 학생들의 성장과 성공을 돕고 있다. △국내 최초 데이터 기반 대학경영모델(DK-UCSI) 구축 △국내 최초 학생강연단 '단울림' 운영 △국내 대학 최초 통합 콜센터 설치 등을 통해 대학의 학생만족경영을 이끌고 있다.

    또한 △학과만족도 △행정서비스만족도 △교수만족도 △외부고객만족도 등 자체 만족도 진단지표를 개발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선순환구조를 지원해 왔다. 해당 지표는 저작권·특허 등록(2013~2019)과 KCI 등재지 '한국교육학회 교육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며 신뢰성을 검증받았다.
  • ▲ 죽전캠퍼스.ⓒ단국대
    ▲ 죽전캠퍼스.ⓒ단국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