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조 돌파 2년만에 3조원 초단기 달성백화점, 명품관, 쇼핑몰과 롯데월드, 석촌호수라는 환경적 강점내년부터 잠실점 본관 및 에비뉴엘 대규모 리뉴얼 시작
  • ▲ 롯데백화점 잠실점.ⓒ롯데쇼핑
    ▲ 롯데백화점 잠실점.ⓒ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잠실점이 올해 매출 3조원을 넘기면서 2027년까지 국내 첫 매출 4조 백화점이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초대형 쇼핑 복합 타운’인 잠실점이 지난 25일 기점으로 연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22년 매출 2조원을 돌파한 후 불과 2년만이다.

    특히 올해 3조원 돌파 의미는 남다르다. 내수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의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잠실점은 올해도 10%대로 고속 성장 중이다. 지난해까지 최근 3년 간 연평균 성장율(CAGR)은 20%를 웃돈다. 2조7000억원 대였던 작년 연매출은 지난달 30일에 넘어섰다.

    잠실점의 초고속 성장은 백화점과 명품관, 쇼핑몰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기존의 백화점에서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경험과 컨텐츠를 제공하는 ‘초(超) 리테일’에 집중한 결과다. MZ들이 열광하는 이슈 브랜드와 F&B를 대폭 보강하고 대규모 체험형 팝업을 연달아 유치하는 것은 물론, 프리미엄 쇼핑 경험을 찾는 최상위 고객에 맞는 하이엔드 브랜드와 서비스를 보강했다. 

    또한 유럽의 크리스마스 문화를 전하는 크리스마스 마켓과 같은 대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쇼핑 이상의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한 것이 적중했다. 롯데월드타워와 석촌호수가 어우러진 ‘롯데타운 잠실’ 에 속해 있다는 점 역시 경쟁사에서는 따라잡을 수 없는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분석된다.

    잠실점은 더 큰 도약을 위해 2025년 본관의 전면 리뉴얼을 단행한다. 지하 식품관을 시작으로 하층부부터 공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27년 전층 리뉴얼 완공 시에는 국내 첫 ‘4조 백화점’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잠실점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핵심은 롯데월드몰이다. 롯데자산개발이 운영하던 월드몰을 2021년부터 롯데백화점이 운영하게 되면서 잠실점은 영업면적 5만평 이상의 초대형 쇼핑 복합타운으로 거듭나게 됐다. 이후 월드몰의 대규모 공간에 수준 높은 롯데백화점의 MD력이 더해지면서 젊은 세대들이 열광할만한 이색 컨텐츠들이 대폭 보강됐다.

    월드몰은 아더에러, 마르디 메크르디, 런던베이글뮤지엄, 블루보틀, 애플스토어, 레고 플래그십 등 화제성 높은 K패션 브랜드와 F&B, 글로벌 플래그십 스토어들이 자리잡으며 단숨에 젊은 세대들의 신흥 메카로 급부상했다. 월드몰 1층의 대형 팝업 전용 공간인 ‘아트리움’에서는 주로 1030세대들을 타깃으로 한 체험형 팝업을 대거 유치하며 MZ세대들을 잠실로 불러모았다. 최근 2년간 월드몰에 새로 입점 또는 리뉴얼한 매장은 100여개에 달하며, 진행한 팝업은 600개를 넘어선다.

    올해 본관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을 대폭 확대했다. 6월에는 ‘JBL’, ‘탄노이’, ‘제네바’ 등의 브랜드로 프리미엄 오디오 조닝을 완성했고, 11월에는 이탈리아 명품가구 ‘까시나’를 비롯해 ‘에드라’, ‘스틸케이스’ 등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빙관을 조성했다. 올해 1~11월 잠실점의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의 매출은 40%를 넘는 신장세를 기록 중이다.

    잠실점은 더 큰 도약을 위해 내년부터 본관의 대대적인 리뉴얼에 착수한다. 1988년 오픈한지 37년만에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저층부부터 재단장에 나설 계획으로, 특히 식품관 리뉴얼이 그 첫 단계가 될 예정이다. 

    식품관은 롯데백화점이 최근 공들이고 있는 분야로, 지난해에는 인천점에 ‘레피세리’, 올해는 타임빌라스 수원에 ‘다이닝 에비뉴’를 도입해 큰 고객 호응을 얻고 있다. 잠실점 역시 프리미엄 식품관 테마가 적용될 예정으로, 해외 디자인사와 협업해 혁신적인 식품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층부부터 단계별 리뉴얼을 지속해, 본관은 강남 상권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점포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잠실점 외에도 본점과 인천점이 새단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스포츠관을 비롯해 뷰티관, 키즈관을 리뉴얼 오픈한 본점은 내년에는 명품관 리뉴얼 및 K패션관 조성 등이 예정돼 있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잠실점은 압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4조원을 넘어서는 것은 물론 머지 않아 세계 최대의 백화점으로 올라서게 될 것”이라며 “틀을 깨는 혁신을 통해 유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앞으로의 잠실점을 기대해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