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이영도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서 동료대원 잡일 투입홀대 논란… "조종사 죽으면, 동료 조종사 잡일시켰겠나"공중진화대 '좌석 패싱' 의혹까지… "관중석에서 지켜봐"신년 5대과제에 중대재해 대책 공백… "추가사고 불보듯"
  • ▲ 지난 6일 故이영도 산림청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이 진행되는 가운데, 동료 직원들은 주차통제와 제설작업에 투입됐다. ⓒ제보자 제공
    ▲ 지난 6일 故이영도 산림청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이 진행되는 가운데, 동료 직원들은 주차통제와 제설작업에 투입됐다. ⓒ제보자 제공
    최근 산림청 소속 故이영도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에서 동료 대원들이 주차통제와 제설작업에 투입되며 내부 반발이 일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몇몇 대원은 조문을 제대로 못 하거나, 영결식에 참석조차 못 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관리자급 A씨는 지난 6일 이 대원 영결식에서 공중진화대원 5명에게 주차통제를 지시했다. 현장에서 동고동락하던 동료가 사망했는데, 다른 직원이 아닌 공중진화대원에게 식장 외부에서 잡일을 시키며 홀대 논란까지 제기됐다.

    이 대원의 동료였던 강릉산림항공관리소 관계자 B씨는 "상부 지시에 따라 외부에서 주차통제를 하고 헌화할 꽃을 나눠주고 제설까지 하느라 몇몇 직원들은 동료의 죽음을 온전히 슬퍼할 수도 없었다"며 "400명이 넘는 산림항공본부 조직에서 주차통제할 사람이 없어서 공중진화대에 이런 일을 시켰다는 게 평소 조직이 우리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느낄 수 있던 부분"이라고 한탄했다.

    이 대원의 동료였던 강릉산림항공관리소 관계자 C씨는 "(헬기)조종사가 죽었어도 조종사들이 주차통제를 했을지, 정비사가 죽었어도 정비사가 제설을 했을지 의문"이라며 "과거 조종사와 정비사가 순직했을 때도 이런 역할은 모두 공중진화대가 맡아왔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영결식 당일 사진을 보면 붉은 옷을 입은 공중진화대 대원들은 눈이 내리는 날 제설작업과 주차통제에 투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A씨는 "주차통제를 비롯해 영결식 안내와 좌석 안내까지 공중진화대원에게 요청한 것은 맞지만 제설을 시킨 당사자가 누군지는 확인할 수 없다"며 "주차통제의 경우도 조종사를 비롯한 다른 직원에게 시킬 수는 없는 노릇 아니냐"고 반박했다.
  • ▲ 지난 6일 故이영도 산림청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에서 동료 직원들은 좌석에 앉지 못하고 뒤편 응원석에 서 있다. ⓒ제보자 제공
    ▲ 지난 6일 故이영도 산림청 공중진화대원 영결식에서 동료 직원들은 좌석에 앉지 못하고 뒤편 응원석에 서 있다. ⓒ제보자 제공
    이날 영결식에서 공중진화대원의 좌석이 없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C씨는 "붉은 옷을 입은 공중진화대는 영결식에서 좌석을 배치받지 못했고 결국 대부분이 체육관 뒤편에 있는 관중석 쪽에 서 있었다"며 "일부 붉은 옷을 입은 직원들이 좌석에 앉아 있었지만, 공중진화대원은 아니었다. 공중진화대원의 영결식인데도 우리의 자리는 어디에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C씨는 "내빈석에 앉은 사람 중 생전에 이 대원의 얼굴을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은 극소수일 것"이라고 부연했다. 당시 좌석 배치를 받아 이 대원의 영정사진 가까이에 앉아 있는 사람은 대부분 검은 계열의 옷을 입고 있는데, 이 중 상당수가 산림청 본사 직원이나 태백시 직원을 포함한 내객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A씨는 "기존에 공중진화대원의 좌석이 있었지만 400석만 준비된 것에 비해 조문객이 많아지면서 대원들이 자리를 스스로 옮긴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본청에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이같은 대책이 제대로 수립될지 의문이라는 게 현장 대원들의 시각이다. 지난 1일 임상섭 산림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산림재난 관리 △기후변화 대응 △임업인 지원 △숲 육성 △신산업 창출 등 5가지 추진 과제를 선언했으나, 최근 몇 년간 공공기관 중대재해 1위의 불명예를 안고도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C씨는 "공중진화대는 어디에서도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탁상행정으로 이뤄지는 사후 대책은 또 다른 사고를 불러일으킬 것이고, 제2의 이영도는 또 나올 것"이라며 "안전 시스템과 적절한 인력 투입, 필수적인 교육 등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