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여객수요 회복 등이 최대실적 요인영업이익 622억, 84.5% 급감.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운항·정비비용 상승, 대한항공과 회계 일치 등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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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뉴데일리DB
아시아나항공은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4년 매출액 7조592억원, 영업이익 622억원, 당기순손실 4785억원의 잠정 실적을 10일 공시했다.매출액은 국제 여객수요 회복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84.5% 급감했다.아시아나항공 측은 “여객 사업량 증가로 인한 운항비용 상승,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 투자 확대로 인한 정비비용 증가,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의 회계기준 일치화 영향 등 일회성 비용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또한 연말 급격한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손실 4282억원 발생해 당기순손실은 478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아시아나항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여객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국제선 전 노선의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했다.미주 시애틀 증편 및 샌프란시스코 항공편 추가운항과 더불어 카이로 운항, 바르셀로나 및 이스탄불 증편 등을 통한 장거리 노선 운영을 확대했다.또한 ▲다양한 여행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테네·멜버른·시엠립·나뜨랑·코타키나발루 등 고객 선호 노선에 부정기편을 운항 ▲엔저 현상 및 일본 소도시 재방문 여객 트렌드를 반영해 구마모토 및 아사히카와 재운항, 미야자키 증편을 통해 공급을 늘렸다.그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원을 기록했다. 화물사업 부문은 2024년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함께 늘어난 항공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특히 중동지역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해상 공급이 제한된 지역에 전세기 및 추가 화물기 투입 등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추가 항공화물 수요를 유치했다. 이에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원을 올렸다.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라며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