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여객수요 회복 등이 최대실적 요인영업이익 622억, 84.5% 급감. 당기순이익 적자전환운항·정비비용 상승, 대한항공과 회계 일치 등 영향
  • ▲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뉴데일리DB
    ▲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뉴데일리DB
    아시아나항공은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4년 매출액 7조592억원, 영업이익 622억원, 당기순손실 4785억원의 잠정 실적을 10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국제 여객수요 회복으로 전년 대비 8.1% 증가하면서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84.5% 급감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여객 사업량 증가로 인한 운항비용 상승,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 투자 확대로 인한 정비비용 증가,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의 회계기준 일치화 영향 등 일회성 비용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말 급격한 환율 상승으로 외화환산손실 4282억원 발생해 당기순손실은 478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여객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국제선 전 노선의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했다. 

    미주 시애틀 증편 및 샌프란시스코 항공편 추가운항과 더불어 카이로 운항, 바르셀로나 및 이스탄불 증편 등을 통한 장거리 노선 운영을 확대했다. 

    또한 ▲다양한 여행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테네·멜버른·시엠립·나뜨랑·코타키나발루 등 고객 선호 노선에 부정기편을 운항 ▲엔저 현상 및 일본 소도시 재방문 여객 트렌드를 반영해 구마모토 및 아사히카와 재운항, 미야자키 증편을 통해 공급을 늘렸다. 

    그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원을 기록했다. 화물사업 부문은 2024년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함께 늘어난 항공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 

    특히 중동지역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해상 공급이 제한된 지역에 전세기 및 추가 화물기 투입 등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추가 항공화물 수요를 유치했다. 이에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원을 올렸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라며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