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내 AI메이트 출시… 톡부터 쇼핑, 로컬까지 검색 기능에 생성형 AI가 맥락까지 요약·정리AI메신저 카나나, AI와 다대일 대화 기능으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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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아 카카오 대표.ⓒ뉴데일리DB
카카오가 올해 카카오 서비스 전반에 생성형 AI를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AI 사업 전환에 나선다. 먼저 지난해 말 공개한 AI메이트를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하고 AI메신저 카나나를 선보이는 등 올해를 AI 원년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정 대표는 13일 2024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는 카카오톡에 AI 기능을 집약한 서비스,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며 “상반기 중 카카오 내 AI메이트를 정식 출시하고 다양한 서비스에 진입시키겠다”고 말했다.AI메이트는 AI를 통해 이용자의 다양한 요청을 분석하고 추천해주는 서비스다.정 대표는 “먼저 카카오톡 내에 채널 형태로 ‘AI메이트 쇼핑’과 ‘AI메이트 로컬’을 출시하고 향후 커머스 지면과 카카오맵에도 적용하겠다”며 “2월에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AI메이트 입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어 “AI메이트가 초개인화된 선물, 상품을 추천해주고 커머스 거래액을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AI메이트 로컬은 요청에 맥락에 맞는 다양한 장소를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와 함께 카카오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검색 서비스도 도입된다.정 대표는 “카카오가 가진 압도적인 트래픽 대비 검색 활동성 자체는 크지 않다”며 “기존의 샵(#) 검색 및 새로운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요청한 내용은 물론 문맥까지 추론해 최적의 답변을 요약·정리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AI메신저 서비스 ‘카나나’와 관련해서는 “기존 AI서비스가 1:1 이용이었다면 카나나는 그룹채팅방 환경에서 여러사람이 다 대 1로 대화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베타서비스 이후 고도화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카카오는 AI메이트 등 AI를 활용해 기존 사업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정 대표는 “올해는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생태계 전반에 생성형 AI가 대폭 강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한편, 이날 카카오는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매출 7조8738억원, 영업이익 491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2%, 6.6% 늘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