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투자비용 증가 영향 영업익 감소프랜차이즈 IP 확장, 신규 IP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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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넥슨
넥슨이 게임업계 최초로 매출 4조원을 돌파했다.넥슨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 증가한 4조91억원, 영업이익은 8% 감소한 1조1157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지난해 ‘던전앤파이터’와 ‘메이플스토리’, ‘FC’ 등 주요 프랜차이즈 3종에서 10% 매출이 늘어나며 성장세를 견인했다. 다만 IP 투자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하락했다는 설명이다.4분기 매출은 729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58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던전앤파이터 프랜차이즈는 매출이 지난해 보다 53% 증가했다. 중국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출시 직후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에 올랐고, 4분기에는 최고 레벨 확장 업데이트를 진행해 서비스 안정화에 접어들었다.메이플스토리는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24% 성장했다. 국내에서도 12월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플레이어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했고, 내부 평가 지표에서도 유저 만족도 개선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FC 프랜차이즈는 4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하며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넥슨은 올해 3대 IP 프랜차이즈를 더욱 활성화하고, 전략적 투자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작을 통해 IP 확장과 신규 IP 창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하드코어 액션 RPG 신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3월 28일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오픈월드 액션 RPG ‘던전앤파이터: 아라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3D 액션 RPG ‘프로젝트 오버킬’ 등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신작들을 준비 중이다.넥슨 대표 IP인 ‘마비노기’를 계승해 개발 중인 ‘마비노기 모바일’이 오는 3월 27일 출시를 예고했다. 이 외에도 ‘마비노기 영웅전’의 켈트신화 기반의 판타지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신작 액션 RPG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도 올 여름 알파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신규 IP 기반의 다채로운 신작으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한다. 주요 신작으로는 ‘바람의나라’ IP를 계승해 개발 중인 오리엔탈 판타지 MMORPG ‘바람의나라2’와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재해석해 개발 중인 PvE 중심 MMORPG ‘프로젝트 DX’를 개발 중이다. 엠바크 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PvPvE 서바이벌 슈터 신작 ‘아크 레이더스’와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생존 탈출 게임 ‘낙원: LAST PARADISE’도 준비 중이다.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는 “보유한 강력한 IP들의 사업성 확장을 위한 전략적 연구와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 “기존의 IP 프랜차이즈와 신규 IP로 선보일 새로운 게임들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