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현재까지 지역 농가에 커피 퇴비 27만7000포대 전달고창 고구마 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커피 퇴비로 생산된 농산물, 스타벅스 상품으로 재탄생되며 자원 선순환
  • ▲ 스타벅스가 지난 6월18일 전북 고창 고구마 농가를 방문해 커피찌꺼기 퇴비 1만 포대를 전달했다. ⓒ스타벅스
    ▲ 스타벅스가 지난 6월18일 전북 고창 고구마 농가를 방문해 커피찌꺼기 퇴비 1만 포대를 전달했다. ⓒ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가 농가를 대상으로 커피 퇴비를 지원하며 상생 및 선순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11년간 우리 농가에 지원한 커피 퇴비가 누적 5500톤을 넘어섰다고 15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6월18일 전북 고창의 고구마 농가에 200톤에 이르는 1만 포대의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를 전달했다. 

    스타벅스가 기부한 커피찌꺼기 퇴비는 10여 곳의 농가에서 고구마를 재배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해당 고구마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푸드 상품인 ‘한 입에 쏙 고구마’로 탄생된다.

    ‘한 입에 쏙 고구마’는 2015년 첫 출시 이후 지속적인 리뉴얼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는 전북 고창 고구마를 활용한 상품으로 전국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상품명처럼 한 입에 즐길 수 있는 간편한 큐브 형태로,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370만개 이상 판매되며 10년간 꾸준히 사랑받는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로 농가에서 친환경 커피찌꺼기 퇴비로 재배한 우리 농산물은 스타벅스 제품의 원재료로 사용되어 전국 매장에 출시되는 자원 선순환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흥 유자를 활용한 ‘유자 민트 티’는 2년 연속 연중 가장 많이 판매된 음료 순위 TOP10에 오르는 등 스타벅스의 대표 티 음료로 손꼽힌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5년부터 경기도와 농산물 소비 촉진 및 자원 재활용을 위한 협력을 맺고 매장에서 배출되는 커피찌꺼기를 친환경 커피 퇴비로 재활용해 우리 농가에 전달하고 있다. 

    2016년에는 업계 최초로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한 바 있다.

    지난 11년간 스타벅스가 보성, 하동, 제주, 고흥 등 지역 농가에 전달한 커피 퇴비는 27만7000여 포대에 달하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0억원이 넘는다. 무게로는 5540톤에 달하는 양으로, 이를 통해 자원 선순환 및 지역 농가와의 상생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스타벅스 김지영 ESG팀장은 “앞으로도 우리 농가와의 지속적인 상생활동을 이어가기 위해 ‘한 입에 쏙 고구마’와 같은 우수한 품질의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알리고, 커피 퇴비 지원 및 재활용 제품을 통한 자원 선순환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