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원 상당 자율 회수 조치포장기 접합부 불량 원인 추정"심려끼쳐 죄송 … 더욱 엄격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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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온
오리온이 자사 제품 ‘참붕어빵’ 제품 일부의 곰팡이 발생 사례를 확인하고 15억원 상당의 제품 전량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에 생산된 제품이다. 오리온은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이를 알렸다.오리온 관계자는 “회수 결정은 금주 7건의 소비자 접수됐기 때문”이라면서 “자체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지만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오리온은 7월 23일 오후부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구매 자체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이날까지 양일간 126개 판매처에서 구매한 3624개 제품을 확인한 결과 곰팡이는 발견되지 않았다.오리온은 참붕어빵 전체 생산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했고,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최근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다.오리온 관계자는 “문제가 된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일부에 불과하나, 제품 포장지에는 생산 라인까지 표기되지 않아 전량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면서 “현재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개선을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또 “당사는 생산 과정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반성하고, 향후 동일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원재료, 생산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