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라서30 인터뷰] 김동길 디마이너스원 대표칸라서30, 9월 24~26일 광화문 씨네큐브서 열려
  • [편집자 주]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칸라이언즈서울(이하 칸라서) 페스티벌은 한국의 크리에이티비티 산업과 세계를 잇는 가교이자, 광고·마케팅·브랜드 분야 크리에이터들의 도전과 영감을 응원하는 국내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며, 브랜드와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크리에이티비티의 힘'을 다시 한번 조명해보고자 합니다. 이에 브랜드브리프는 칸라서 30주년을 기념해 한국 광고계를 대표하는 크리에이티브 리더 37인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세상을 변화시켜온 이들의 깊이있는 통찰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크리에이티비티의 방향을 함께 고민합니다.

    김동길 디마이너스원 대표
    2024 칸라이언즈서울 스피커
    2024 칸라이언즈 PR 쇼트리스트

    김동길 대표가 뽑은 명작 라이언즈
    2019 칸라이언즈 PR 그랑프리
    브랜드 : The Female Company
    캠페인 : 탐폰북(The Tampon Book)
    대행사 : Scholz&Friends, Berlin
    "저는 보편적이거나 막혀있는 생각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우회해서 크리에이티브하게 해결하는 솔루션들을 좋아하는데요. 탐폰에 부과하던 세금을 책 세금으로 우회해서 문제를 해결한 이 캠페인을 가장 좋아합니다."

    크리에이티브에게 칸라이언즈란?
    "칸라이언즈는 현재 시대가 어떤 크리에이티브를 바라는지, 우리가 어떤 지향점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페스티벌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상을 받았던 작품들이 현재 보면 생각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현재의 칸라이언즈 수상작은 앞으로 우리가 어떤 부분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크리에이티브'란?
    "모든 광고나 기획은 현재 처한 상황이나 문제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합니다. 결국 좋은 크리에이티브란, 우리가 정의한 문제를 명확히 해결했는가 라는 척도로 판단한다고 생각합니다." 

    칸라서30을 축하하며
    "칸라이언즈서울이 광고를 지망하는 학생들이나 광고인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한편, 칸라서30 페스티벌은 오는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광화문 씨네큐브에서 열린다. 올해 칸라이언즈 수상작과 세미나 하이라이트를 비롯해 광고, 마케팅, 브랜딩, 디자인, 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전문가들이 연사로 무대에 올라 최신 트렌드와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인사이트를 나눌 예정이다.

    [칸라서30 인터뷰 싣는 순서] 김정아 이노션 CCO - 황성필 제일기획 CD - 양수희 퍼블리시스그룹 코리아 CCO - 김낙회 아시아광고연맹(AFAA) 부회장 - 최인아 최인아책방 대표 - 오형균 맥켄코리아 ECD - 신석진 크래프톤 부사장 - 김현 대홍기획 아트디렉터 - 김장한 디마이너스원 공동 대표 - 방유빈 제일기획 CD- 지로 하야시 덴츠 ECD - 차수연 틱톡 크리에이티브 스트래터지스트 - 강승리 제일기획 프로 - 김아영 이노션 팀장 - 전이안 컴파운드 컬렉티브 감독 - 강지현 서비스플랜코리아 대표 - 김효진 HSAD AI 디렉터 - 박지현 HLL 스튜디오닷 본부장 - 사판 카디르 파울러스 CD - 남우리 스튜디오좋 CD - 전민기 TBWA코리아 본부장 - 이성하 버거킹코리아 CMO - 윤성아 SM C&C CSO - 송창렬 크랙더넛츠 대표 - 이성헌 돌고래유괴단 부대표 - 김민아 제일기획 UX 팀장 - 유니 장 아마존 아트디렉터 - 박하은 SK텔레콤 매니저 - 이정락 플라잉도그 대표 - 박현우 이노레드 대표 - 김동길 디마이너스원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