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5800억·영업익 462억 … 전년比 7.8%, 56.5% 감소주력 브랜드 물량 조절 여파 … 화장품 매출 26%↓·면세 비중 급감생활용품·음료 견조했지만 뷰티 부진 전체 실적 발목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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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생활건강이 올해 3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화장품 사업에서 588억원 적자를 내며 실적에 직격탄을 맞았다. 

    LG생활건강은 올해 3분기(이하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1조5800억원, 4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56.5% 감소했다고 10일 밝혔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내수 부진 속에서도 HDB(Home Care & Daily Beauty·생활용품)와 Refreshment(음료) 사업은 판매 호조를 보이며 성장했지만, 강도 높은 사업 효율화에 나선 Beauty(화장품) 사업은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해외 시장 매출은 49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증가했다. 지역별(매출)로 보면 북미와 일본에서 각각 21.1%, 6.8% 성장했고, 중국은 4.7% 하락했다.

    3분기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화장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줄어든 4710억원을 기록했다. 이 기간 58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헬스앤뷰티(H&B)스토어 등 국내 육성 채널에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지속했지만, 강도 높은 사업 효율화로 인해 전체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도 적자를 나타냈다. 특히 주력 브랜드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대규모 물량 조절에 나서면서 면세 매출 비중이 큰 폭으로 줄었다.

    반면 CNP, VDL, 힌스 등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기초 및 색조 브랜드에서 꾸준히 기능성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생활용품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1%, 6.8% 증가한 5964억원과 424억원을 기록했다.

    데일리뷰티 주력 브랜드를 기반으로 해외 사업 성과가 확대되면서 전체 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프리미엄 오랄케어 브랜드 ‘유시몰’은 국내 H&B스토어와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견조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됐고, 프리미엄 더마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는 북미 온라인 채널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오프라인 채널로 진출하면서 고객 접점을 확대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차별적 고객 경험을 선사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음료 매출은 5125억원, 영업이익은 6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16.9% 증가했다. 즉석 음료(RTD) 시장의 침체는 계속되는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주력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 여기에 각종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영업이익도 크게 개선됐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뷰티 사업의 재정비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면서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사업 경쟁력 제고와 중장기 실적 회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