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촌·맘스터치 배달앱 독립 선언… 성공 가능성은 '글쎄'
프랜차이즈 배달 시장 또 지각변동… '자체 앱·숍인숍' 등 각자도생
외식 프랜차이즈업계의 배달 시장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관련업체들의 전략 실행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라 단순히 규모를 키우는 것이 아닌, 배달 시장에서 성장 돌파구를 찾는 곳들이 많아지면서 배달 시장 성장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1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배달 앱 이
2019-04-17 임소현 기자 -
이번엔 '대만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창업 열풍… 커지는 업계 우려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만 샌드위치' 열풍이 쉽사리 꺼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새 점포 오픈 행렬이 잇따르고 있고, 선발업체 '홍루이젠'을 필두로 다수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생기고 있어 '제2의 대만카스테라'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16
2019-04-16 임소현 기자 -
저가 이미지 벗고 신선함 입은 쥬씨
쥬씨, 2년 연속 영업적자… 매출·가맹점수 '뚝' 줄었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쥬씨가 2년 연속 영업적자를 냈다. 매출과 가맹점 수는 크게 줄었지만 적자 폭을 소폭 줄이며 실적 반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15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쥬씨의 영업이익은 12억2761만원 손실을 기록했다.저가 생과일주
2019-04-15 임소현 기자 -
맘스터치, 강남역 상륙… 서울 지역 100호점 돌파
맘스터치가 강남역에 상륙하며 서울지역 100호점을 돌파했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가 서울 최대 핵심 상권 중 하나인 강남역점을 열며 국내 대표 버거 브랜드로 가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지난달 말 새롭게 문을 연 매장은 젊은 고객의 유입이 많은 강
2019-04-14 임소현 기자 -
한솥밥 식구에서 '앙숙'으로… '집안싸움'으로 골머리
[기자수첩] bhc·BBQ '한 지붕 두 가맹점협의회'… 같은듯 다른 '평행이론'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이 최근 가맹점주 간의 갈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지속적으로 bhc 가맹본부의 문제를 지적해온 '전국BHC가맹점협의회'가 가맹점주 대표성을 입증할 수 없다며 새 가맹점협의회를 공식 발족하며 '한 지붕 두 가족'이 됐다. 앞서 본사 주도의
2019-04-12 임소현 기자 -
교촌치킨, 주문앱 통해 학대피해아동 돕는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가 자체 주문앱을 통해 인권을 위해 행동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마리몬드(MARYMOND)’와 함께 후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교촌치킨과 마리몬드가 함께하는 이번 후원 프로젝트는 교촌치킨 주문앱 이용 시 지급되는 멤버십 포인트
2019-04-12 임소현 기자 -
bhc치킨, 공식 가맹점협의회 발족… "상생 협의 본격화"
bhc치킨 가맹점주들로 구성된 새로운 가맹점협의회가 공식 발족, 상생 협의가 본격적으로 논의된다.bhc는 10일 오전 서울 송파구 본사 교육장에서 가맹점협의회 소속 점주 20명과 본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상생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bhc치킨은 “가맹거래법상 가맹점
2019-04-10 임소현 기자 -
이디야커피, 가맹점주 자녀에 장학금 1억8400만원 전달
이디야커피는 9일 서울 논현동 이디야 본사에서 '2019 이디야 가맹점주 자녀 캠퍼스 희망 기금'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날 수여식에서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올해 대학교에 입학한 총 92명의 가맹점주 자녀들에게 각 200만 원씩 총 1억8400만원의 장학금을
2019-04-09 김보라 기자 -
다시 불붙은 '햄버거병' 논란… 버거업계 '매출 하락' 악몽 재현되나
'맥도날드 햄버거병' 사건이 지난해 검찰 수사 종결 이후 1년 만에 다시 도마에 오르면서 버거 프랜차이즈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외식업계 불황, 최저임금 인상으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로 또다시 업계 전반의 매출 하락으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
2019-04-05 김보라 기자 -
또다시 불거진 '햄버거병' 논란… 맥도날드 "원인 인정 어려워, 檢, 무혐의 처분 받기도"
한국맥도날드가 이른바 '햄버거병'으로 알려진 용혈성요독증후군(HUS)과 관련해 최근 검찰이 재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자 입장문을 통해 사태 진화에 나섰다.맥도날드는 5일 공식자료를 배포하고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이어진 사법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당사의 제품
2019-04-05 김보라 기자 -
본죽, 브랜드 모델로 '공유' 발탁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죽 전문점 본죽과 한식 캐주얼 다이닝 본죽&비빔밥 카페는 배우 공유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고 5일 밝혔다. 본아이에프는 항상 새로운 모습으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선도하는 공유가 죽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본죽의 브랜드 이미지와 부
2019-04-05 김보라 기자 -
이디야커피랩, 3주년 맞아 '고객이 원하는 원두' 찾아준다
이디야커피가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이디야커피랩 오픈 3주년을 맞아 원두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이디야커피랩을 방문한 고객은 전문 바리스타의 커피 카운셀링으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커피 원두의 배합을 선택할 수 있다. 케냐, 콜롬비아, 에티오
2019-04-03 임소현 기자 -
써브웨이가 프랜차이즈 '마진 공개' 논란 피해간 이유가?
외식 프랜차이즈업계가 '차액가맹금', 이른바 유통 마진 공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강 건너 불구경'인 브랜드가 있다. 직영점 없이 가맹점만으로 국내 점포 수 300개를 넘긴 써브웨이(Subway)다. 미국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한국 써브웨이는 국내 타 브랜드와 달리
2019-04-03 임소현 기자 -
새 브랜드로 불황 타개… 3년만에 가맹사업 선언
"이번엔 파스타"… 백종원 대표 '롤링파스타'로 가맹사업 진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의 파스타 전문집 '롤링파스타'가 가맹사업에 진출한다. 외식업계의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브랜드로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선 것이다. 1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지난달 21일 롤링파스타의 정보공개서
2019-04-01 김보라 기자 -
이디야커피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음료 출시 2주만에 15만잔 돌파"
이디야커피는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해 만든 봄 시즌 신제품 어피치 블러썸 라떼와 어피치 블러썸 티 2종이 출시 2주만에 판매량 15만잔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어피치 블러썸 라떼는 봄철 벚꽃을 연상하게 하는 핑크빛 음료 위에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어피치의 뒷모습을
2019-03-26 김보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