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충 왕족발·보쌈 재창업 이미화 사장

    “비운 그릇보면 너무 행복해요”

    아직 손님이 북적이지는 않지만 이미화(56·여) 씨는 더 밝은 내일을 꿈꾼다. 실패해 본 사람은 가진 게 희망이기 때문이다. 서울시 강북구 미아동 수유시장 앞 가구점 뒷골목의 ‘장충 왕족발·보쌈’은 오후 4시부터 족발 끓이는 냄새가 풍기기 시작한다. 여느 식당에선 조

    2012-04-24 관리자
  •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풍물동아리

    “화개장터하면 풍물~” 3년만에 전국 명물

    “덩~ 기덕 쿵덕”화개장터(경남 하동군)에 저녁마다 장구 소리, 꽹과리 소리가 흘러나온다. 화개장터의 명물 풍물소리다. 상인들로 구성된 ‘풍물동아리’가 시장에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화개장터는 지난 2010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의 문전성시 사업 지원을 받아 풍물동아리

    2012-04-24 관리자
  • 서울 방이시장 빵이 가득한집

    <대박집> “하루 4번 만들고 수십번 구워요”

    시장 빵집이 프랜차이즈 빵집에 밀리는 이유는 뭘까. 빵의 종류와 맛이 부족해서? 아니면 청결하지 못해서? 방이시장(서울 송파구) ‘빵이 가득한 집’은 ‘맛과 청결’로 대기업 빵집들을 당당히 물리치고 단골고객들을 잡고 있다. 김옥인 사장은 “근처에 프랜차이즈 빵집이 있는

    2012-04-24 관리자
  • 전통시장 봄나들이 코스

    골목시장 투어... 야간 개장... 체험학습...

    봄나들이 계절이 돌아왔다. 가족끼리 연인끼리 봄을 만끽하는 이들로 분주하다. 꽃놀이도 좋지만 이번엔 이색 체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전국 각지에 있는 ‘전통시장’을 찾으면 각종 체험행사들이 마련돼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4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

    2012-04-24 관리자
  • 서울 남문시장 고우석 상인회장

    “내 가게가 아닙니다. 우리 시장입니다”

    상인들은 ‘내 점포’ 개념이 강하다. 내 점포라고 해봐야 대형유통업체와 비교하면 ‘구멍가게’다. 경쟁에서 살아남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내 가게’가 아니라 ‘우리 시장’으로 뭉쳐야 경쟁력을 갖게 된다.  서울 금천구 독산동 남문시장 고우석 상인회장은 시장도 마트와 같

    2012-04-24 관리자
  • 금천 남문시장

    <시장에서 놀자> 놀토엔 시장에서 체험학습

    가산디지털단지를 중심으로 독산동이 빠르게 현대화, 첨단화의 길을 걷고 있다. 독산동 남문시장도 기지개를 켜고 문화의 메카로 발돋움을 시작했다. 독산동 지역주민과 남문시장 상인들은 오랫동안 문화의 불모지대에서 살아왔다. 70~80년대 산업화의 가파른 오르막길을 숨가쁘게

    2012-04-17 관리자
  • 서울 중부시장 성진물산

    <대박집> “잘 먹고 잘 큰 신안 김이요”

    일본인들이 한국 관광만 왔다 하면 김을 사가는 이유는 뭘까. 답은 간단하다. 한국산 김만이 낼 수 있는 부드럽고 짭조름한 ‘감칠맛’ 때문이다. 건어물 전문시장인 서울 중부시장에서 김 하나로 일본 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가게가 있다. 33년째 김을 만들어온 ‘성진물

    2012-04-16 관리자
  • 서울 우림시장 상인CF단

    <동아리> “가게 TV광고 만들어드립니다”

    ‘큐’ 사인과 함께 시장 한복판에서 촬영이 시작됐다. 감독의 날카로운 눈빛부터 앵글을 잡는 카메라맨의 빠른 손놀림, 구수한 연기를 펼치는 배우들까지 영락없는 촬영장 분위기다.  진지한 분위기에 손님들마저 발길을 멈추고 구경하기 바쁘다. ‘시장에 영화촬영을 나왔나?’라고

    2012-04-16 관리자
  • 서울 신사시장 유덕현 상인회장

    “일어나야 산다, 배워야 더 잘 팔린다”

    전통시장들이 낙후된 모습을 벗어 던지고 잇달아 새 옷으로 갈아입고 있다. 지난 7년간 지원된 정부의 시설 현대화 사업으로 인해 일어난 변화다. 상인들의 의식도 바뀌고 있다. 하지만 대형마트와 비교하면 여전히 시장은 시설뿐 아니라 일부 상인들의 불친절함과 무관심으로 불

    2012-04-16 관리자
  • 전통시장 뛰어든 BC카드 이종호 사장

    “모바일결제기로 고객관리 해드립니다”

    BC카드가 전통시장을 변화시키기 위해 초강수를 던졌다. ‘카드 수수료를 낮춰준다’는 일회성 접근 방식이 아니다. 전통시장의 뿌리 깊은 문제인 ‘카드 이용률’을 해결키로 한 것이다. BC카드가 내놓은 해결책은 마케팅을 결합한 ‘모바일 결제기’. 이는 카드 결제수단과 고

    2012-04-16 관리자
  • 일반 전화로도 영수증 OK!

    시장서도 현금영수증 된다

    전통시장에서 현금결제를 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국세청이 최근 일반 전화기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는 자동응답시스템(ARS)을 개통했기 때문이다.  국세청은 “신용카드 단말기가 없어도 전화한통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어 가맹점과 소비자

    2012-04-16 관리자
  • 시세의 30~50% 할인판매

    제주산 햇양파, 진도산 대파 “싸게 팔아요”

    농협중앙회가 ‘양파, 대파 농민 구하기’에 나섰다.농협은 최근 가격 하락으로 고통받는 생산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양파, 대파의 소비촉진을 위해 16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직거래장터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광장을 찾는 시민은 산지에서 갓 수확한 햇양파와 대파를

    2012-04-13 관리자
  • 현대캐피탈, ‘경차 리스 프로그램’ 진행

    하루 3,300원이면 경차 탄다?

    하루 3,000원 가량만 내면 경차를 탈 수 있는 리스 프로그램이 나왔다.

    2012-04-10 관리자
  • 상품별 보장범위·납입기간 비교하자

    ‘100세 시대’ 두 번째 암보장 인기

    의학기술 발달로 암 환자의 생존확률이 높아졌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하면 일반인과 비슷한 수명을 누리기도 한다. 두 번째 암 보장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2차 암 진단 확정시 진단비를 보장하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상품별로 보장범위와 면책기간이 다르고 상품

    2012-04-10 관리자
  • <동아리> 빨간 셔츠, 검은 바지 ‘남문송’이 떴다

    “여기는 남문시장 입니다~ 무엇이든지 살 수 있고요. 구경만 하러 와도 좋아요~” 서울 금천구 독산동 남문시장 축제가 열리는 날이면 빠지지 않는 노래 가락이 있다. 유행가도 아니고 대중음악도 아니지만 시장에서는 모르는 이들이 없다. 바로 상인 합창단이 부르는 ‘남문송’

    2012-04-02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