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가 저탄소 녹색성장 전도사로 나선다.

    1일 부터 경기도 및 31개 시·군 등 총 33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탄소 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 전면 실시 방침을 밝힌 경기도는 한 발 더 나아가 5일 도민들에게 녹색성정 정책을 알리는 '그린 콜센터'를 운영계획을 내놨다. 전국 16개 시·도 중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다.

    경기도는 지금껏 녹색성장 관련, 도민들과 중소기업의 궁금증을 각 시·군을 통해 해결했다. 그러나 2월부터는 경기도가 이 업무를 직접 맡아 관리한다. 녹색성장 관련 민원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처리하기 위해서다.

    경기도 녹색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중소기업은 물론 도민들의 문의 전화가 상당히 많다"며 "보다 효율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은 타 시·도에 비해 빨랐다. 이미 98년 6월부터 탄소포인트제를 실시했다. 각 가정에서 쓴 전기사용량이 줄면 그 만큼 포인트를 줘 상품권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0년 넘게 해온 이런 정책들로 인해 경기도민들의 녹색성장 관련 관심이 타 지역에 비해 높다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미 그린 컨설턴트도 양성해 무료로 각 가정과 중소기업체를 방문해 가정의 경우 전기절약, 기업의 경우 온실가스감축에 대한 해법도 알려줬다. 98년 6월부터 시행한 탄소포인트제의 경우 이미 10만 3000가구 이상이 참여했다고 한다.

    에너지 절약이나 온실가스감축 등 각종 녹색성장 관련 문의는 '경기도콜센터(031-120)'로 문의하면 된다. 또 전문적인 사항이 궁금할 경우 직접 방문해 컨설팅도 무료로 해준다. 컨설팅은 경기도에 상주하는 전문 그린컨설턴트 및 31개 시·군 그린컨설턴트들과 연계해 민원을 처리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에너지 열효율 진단 등을 원할 경우 경기도와 에너지관리공단, 환경협회, 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의 전문가가 팀일 만들어 무료로 '그린경영지원' 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일반가정과 학교, 중소기업에서는 아직도 홍보부족과 정보접근의 어려움으로 온실가스감축 방법에 대해 잘 모를 때가 많다"며 "경기도의 그린콜센터에서 이런 일을 앞장서고 시민단체가 옆에서 지원한다면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