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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에서 퓨전주점을 운영하는 김민혁 씨(가명‧35) 부쩍 고민이 늘었다. 창업 4년 만에 대출금을 모두 청산하고 ‘진짜’ 내 가게를 꾸리는 기쁨에 젖어있던 김씨에게 ‘막걸리’라는 딜레마가 찾아왔다.
막걸리 판매량이 지난해 말부터 점점 늘더니 지금은 세 명 중 한 명은 막걸리를 찾을 정도로 인기가 좋다. 하지만 김씨의 고민은 여기부터다. 막걸리가 ‘승승장구’하고 있으나 매출은 되레 소폭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
저녁 대신 퓨전 주점을 찾아 안주와 소주를 곁들여 식사를 하던 손님들이, 걸쭉한 막걸리 한 사발 걸치고 나니 든든한 안주생각 ‘뚝’ 사라지는 것은 당연지사.
'소주'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막걸리 ⓒ 뉴데일리 
김 씨는 “막걸리 드시는 손님들은 안주를 많이 찾지 않는다”면서 “대게 가벼운 묵 종류나 전, 두부 김치 등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61.6㎡(20평) 정도의 김 씨 가게의 하루 평균 주류 소비량은 170병 수준. 이 중 소주 판매는 80병 정도다. 막걸리는 60병 정도 소비된다고 보면 된다. ‘마니아 층’에서만 판매되던 막걸리가 소주 판매를 위협하고 있는 양상이다.
김 씨는 “막걸리 판매가 늘고 있으나, 매출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소주를 드시던 분들이 막걸리로 옮겨가시는 것”이라며 “전체 매출은 오히려 약간 줄었다”고 전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막걸리 내수량은 20만2000㎘로 2008년(13만5629㎘)에 비해 50%가량 신장했다. 생산량도 크게 늘어나 2008년(14만161㎘)에 비해 48.3% 가량 신장한 20만7925㎘를 기록했지만 같은 기간 소주는 116만1384㎘로 6.4% 감소했다.
테이블 단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셈이다. 김 씨는 “술은 어느 종류든 많이 팔릴 수록 이익인데 막걸리는 술 자체의 추가 주문자체도 적고, 안주로 매출 인상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즉, 소주와 비교했을 때 소주는 추가 주문도 많을뿐더러 안주 주문도 잇따르지만 ‘술’ 자체가 배부른 막걸리는 추가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결국 김 씨는 막걸리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한 ‘신메뉴’ 개발에 돌입했다. 크게 배부르지 않고, 추가 주문을 받을 수 있는 메뉴로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작전이다. 김 씨는 “막걸리 인기에 주점들도 살길(?)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