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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서울 시청 광장을 가득 채울 붉은 악마들의 열기가 벌써부터 뜨겁다. 직장인 절반이 이번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응원하기 위해 거리로 나설 전망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직장인 741명을 대상으로 월드컵 거리응원 참여에 대한 의향을 물은 결과, 전체 직장인의 49.7%가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성별로 분류해 볼 때 남성 49.8%, 여성 49.3%로 집계돼 남녀 직장인 모두가 고루 참여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드컵 거리응원에 나선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거리응원을 함께할 대상으로는 ▶친구(37.0%)와 ▶연인(34.5%)이 대부분이었고 ▶가족(18.5%) ▶직장동료(9.0%)를 꼽은 직장인도 많았다.
실제로 거리응원은 월드컵을 주로 시청할 장소를 묻는 질문에서도 ▶자택(44.7%) ▶음식점 및 술집(28.6%)에 이어 19.7%를 차지했다. 또한 야근이 잦은 직장인인 만큼 ▶회사(4.5%)에서 시청하겠다는 답변도 있었다.
이처럼 거리응원에 참여하겠다는 직장인이 많은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월드컵 거리응원 문화에 대한 생각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사람들과 함께 신나게 응원할 수 있어서 좋다’(85.7%)는 의견이 ▶‘지나치게 전체주의적이고 너무 소란스러워 싫다’(14.3%)는 의견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던 것.
그러나 이러한 범국민적 분위기의 이면에는 나름의 불만사항을 가지는 사람들도 있었다. 별도로 월드컵 기간 동안의 사회적 분위기에 불만을 가져본 적이 있는지를 물었는데 그렇다는 답변이 34.4%에 달했다. 3명 중 1명 꼴이다. 특히 남성(35.9%)의 불만이 여성(27.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불만사항으로는 응답자의 절반이 ▶‘미디어가 온통 월드컵과 관련된 내용으로 뒤덮이는 것’(50.0%)을 꼽았다. 월드컵이 국가적인 축제라지만, 매년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거의 모든 언론사가 월드컵 관련 내용을 보도하는데 집중하고 있어 그에 불만을 제기하는 것.
또한 ▶‘국가적 분위기가 지나치게 애국주의로 흐르는 것’(37.8%)도 문제로 지적되었으며 ▶‘암묵적으로 월드컵 시청과 응원을 강요하는 것’(6.1%) 등의 의견이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