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서울 행당동에서 발생한 천연가스(CNG) 시내버스 폭발사고로 가스연료 차량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정부는 즉각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권상호 지식경제부 에너지안전팀장은 "사고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료통의 폭발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전국 도시가스충전소에 충전시 최고압력을 현행 207㎏/㎠보다 10% 정도 낮추라고 긴급 지시했다"고 말했다.
    가스연료 자동차 사고와 관련해 용기(연료통) 사고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을 적용받는다.
    권 팀장은 "2001년 이후 전국에 2만5천여대의 CNG 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운행도중에 연료통 폭발사고가 난 것은 처음"이라면서 "올해 들어 가스용기 안전대책을 강화하는 관련법 제정을 이미 추진해 지난달말 입법예고를 마쳤다"고 말했다.
    관련법이 제정되면 그동안 차량 제작시 가스용기를 장착할 때 한차례 했던 기밀시험과 내압시험 등 정밀검사를 3년마다 정기적으로 하게 된다.
    권 팀장은 "내시경 등을 통해 가스용기의 내외부를 정밀검사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 등을 교통안전공단에 위탁해 설치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내년 예산 14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버스 관계자는 "사고가 난 버스는 대우자동차에서 대우버스가 분리되기 이전인 2001년 12월에 제작된 모델"이라면서 " 사고 원인이 제작 결함인지 정비의 문제인지는 확인해 봐야 한다"면서 "현재 현장에서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결론이 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