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 방침은 결정.. 유류세 조정도 기대
  • 이명박 대통령의 '기름값' 발언 뒤 14일 정부가 기름값 구조 조사를 위한 특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자 정유사들이 고민에 빠졌다.

    정유사들은 대통령 발언 이후 곧 석유 제품가격을 내리기로 내부방침은 정했으나 어느 정도 내려야 정부와 국민 정서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 인하폭 정하는데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유사 관계자는 “기름값이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어떤 방법으로든 기름값을 내려야 한다는 덴 의견이 일치된 상태"라며 “그러나 정유사마다 기름값 구조가 서로 달라 인하폭을 정하는 게 간단치 않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특히 지금의 석유제품 가격구조 상 유류세를 조정하지 않고선 정유사와 주유소의 이윤을 줄이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게 정유업계를 괴롭히고 있다.

    현재 전국의 1만2천여개 주유소 중 정유사가 가격을 통제할 수 있는 직영 주유소는 13% 정도고 나머지는 개인사업자여서 정유사가 상당부분 인하 몫을 떠안아야 할 입장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현재 가격 구조로는 ℓ당 수백원을 내리는 것은 손해 보고 팔라는 얘기밖에 안된다"며 "10원만 내려도 정유사엔 부담이 큰데 문제는 수십원을 내린다고 해서 소비자가 인하 효과를 체감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ℓ당 몇 십원 정도 내려 봐야 되레 욕만 얻어먹을 게 뻔해 인하폭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며 “정유사와 주유소가 이윤을 줄이면서 정부도 한시적으로라도 유류세를 내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