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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브랜드 자산가치가 미화 1조6천억 달러로 세계 주요 39개국 중 9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산업정책연구원은 27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12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이와 같은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미국이 약 12조2천억 달러로 국가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고, 독일이 7조4천억 달러로 2위, 일본이 3조4천억 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지역별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보면 아시아·대양주 지역이 19.6%, 미주는 7.4%, 유럽은 7.0%를 기록했다.
중국은 21.8%, 인도는 47.2%나 증가했으며 한국은 16.5%의 상승률을 보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전세계 60여개국에서 실시한 개별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와 경쟁력 설문 결과, 제품과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서울의 브랜드 가치가 384조5천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부산(87조1천억원)과 인천(65조5천억원)이 뒤를 이었다.
기업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95조원으로 13년 연속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고 현대차(30조원), LG전자(22조원)가 각각 2, 3위를 기록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브랜드 경영 연구 전문기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어 국가와 도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
산업정책연구원 하수경 부원장은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은 기업의 해외진출에 많은 도움을 주고 기업 브랜드 가치 향상은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때문에 시너지 창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