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올해말까지 개선작업이 완료 추진7~10등급(저신용등급) 가계대출 13.5%에 불과저신용자 대상 개인신용평가모형 개선 유도


  • 사실상 7등급 이하는 은행에서 돈을 빌린다는 것이 쉽지 않다. 

    은행권 대출이 거절된 사람들은,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에서, 
    20~30%에 육박하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앞으로는 저신용자들도, 
    은행에서 대출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저신용자들의 대출은 우량·보통신용자보다 더 절실하다. 
    생활자금을 필요로 하지만 금융권에서 전반적으로 이들을 외면하기 때문.





    2012년말 기준으로 볼때, 
    1~4등급(우량등급)의 가계대출은 64.7%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7~10등급(저신용등급)은 13.5%에 불과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등급 이하 저신용 차주수 및 비중이 지속 감소하면서, 
    저신용등급 대출 비중도 줄어들었다.

    이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은행의 여신정책, 모형 개발에 필요한 가용 데이터 수준과 모형의 변별력 등을 감안해,
    은행별 상황에 적합한 [저신용자 대상 개인신용평가모형 개선]을 유도하기로 했다.



    저신용자 신용평가모형 개발을 위한 내부 데이터가 충분한 은행의 경우, 
    별도의 내부모형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신용자의 경우 현재 7~9등급에 집중되어 있으나, 
    향후 별도 저신용자 모형 구축시 집중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내부데이터가 부족한 은행은, 
    기존 은행 자체 내부모형과 서브프라임 CB등급을, 
    대출승인 및 금리산출 등에 결합‧사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하위등급에 분포가 집중된 저신용자에 대해, 
    CB사의 SP 등급을 결합해 활용하면, 
    지금보다 차별적인 대출승인과 금리적용 등이 가능하다.

    CB등급이란?

    저신용자의 채무상환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CB사(KCB, NICE 등)에서 개발한 [저신용자 신용평가모형]을 통해, 
    산출된 신용등급이다.


    "저신용자의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해, 
    비은행권이 영업관행 개선 등을 통해 대출금리를 인하하는 한편, 
    은행은 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다만, 은행의 무리한 저신용자 대출 확대는, 
    비은행 대출시장 잠식과 부실 확대에 따른 가계부채 시스템리스크를, 
    증가시킬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은행은, 
    저신용차주 등급 세분화 및 저신용자 특성을 반영한 신용평가모형 구축 등을, 
    추진해야 한다."

       - <금감원> 이기연 부원장보


    <금감원>은 각 은행이 조속히 자체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올해말까지 개선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