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35%증가…상반기 세계 선박 발주량 1666만C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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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상반기 전 세계 조선시장의 선박 발주량이
    전년보다 크게 늘어남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세계 선박 발주량은 1666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877만CGT) 39.5%  증가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조선소의 선박수주량 역시
    60.4% 증가한 599만CGT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선박 수주점유율의 36%를 차지한 수치다.

    호황기를 누리던 국내 조선업계가
    내리막을 걷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8년 이후다.

    조선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2008년 전까지는 꽤 호황기를 겪었던 것 같다.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발주가 크게 줄었다.

    2010년 말에서 2011년 초 쯤,

    잠시 발주가 늘기도 했지만,
    이내 다시 줄었다.


    업계에서는 이제 바닥은 찍었다 생각한다.


    근래의 상승세는 [고유가 지속]과 [환경규제강화]로

    인한 [고효율친환경선박]수요가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장담할 수 없지만,
    조심스럽게 하반기에도 상승세가

    이어지지는 않을까 생각된다.

    특히 [일반상선]과 [해양플랜트] 중

    [일반상선]의 발주량이 꽤 낮았다."


    또다른 관계자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 반응이다.

     

    "현재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황기간이 길었기에
    당장 오른다고해서 체감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그 동안 [해양플랜트] 발주는
    종종 있었지만,
    [일반상선]은 
    많지 않았다.


    그나마도  마진이 높은  [LNG],
    [컨테이너 선]보다는,

    [중소형선]이  많았다."


    <토러스투자증권> 양형모 연구원에 따르면
    사이클 상 [조선업계]는
    6년의 하락과 상승을 반복해왔으며,
    이제는 상승 시점이 도래한 것으로 풀이 된다.

  • ▲ ⓒClarkson,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 ⓒClarkson,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 선박 수주점유율 36%를 기록해
    39.5%인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나
    세계 선박 수주잔량(금액기준)에서
    1025억 달러로,
    685억 달러로 2위를 기록한 중국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