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업계 전체 휴가 돌입[현대차]노조, 휴가 복귀 후 18차 단체협상 들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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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노조는
    지난 29일부터 오는 8월 4일까지
    여름휴가에 돌입한 상태다.
    달콤한 휴가를 통해 충전한 에너지를
    [차량생산]에 쏟아 부을 것인지,
    [하투]에 쏟아 부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3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모든 완성차 업체가 여름휴가를 떠남으로써,
    전체 자동차 공장이 올스톱됐다.
    액면대로 보면
    다같이 꿀같은 휴가를 맞이한 상태다.
    그러나 <현·기>차만은
    [임단협]이 마무리되지 않은채 떠난 미완의 휴가다.

     

    <현대차>관계자에 따르면
    노사는 휴가가 끝난 뒤
    오는 8월 8일 쯤 18차 단체교섭에 들어간다.
    올해 노조의 주된 요구는
    [노조간부의 민·형사상 면책특권 부여],
    [무조건 61세로 정년연장],
    [대학 미진학 자제에게 1,000만원 지급],
    [전기(2012년) 순이익의 30%를 조합원과 사내협력업체 직원에게 성과급으로 지급 요구]등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금액과 관련된 사항이 많은 만큼
    [임단협]이 순조로이 진행되진 않을 것으로 예측한다.
    나아가 [하투]를 넘어서
    [파업]으로 진행 될 여지도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현대차>의
    금년 글로벌 공장 상반기 판매량은 239만1000대다.
    지난해 218만 3천대를 판매했던 것에 비하면
    약 9.5% 증가했다.
    그러나 판매량증가에
    <현대차>국내노조가 일조한 것은 없다.
    오히려 깎아 먹었다.

     

    올해 국내 공장 상반기 판매량은 92만 2천대다.
    작년 99만 2천대를 팔았던 것에 비해
    약 7% 감소했다.
    반면 해외 공장은 올상반기 146만 8천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19만 1천대에 비해 약 23% 증가한 수치다.

     

    국내 노조들이
    올 상반기 주말특근거부를 외치며 먹고 놀 동안,
    해외 공장은 분위기가 달랐다.


    지난해 새로 준공 된 중국3공장,
    브라질 공장의 판매가 호조를 이뤘고,
    미국공장에선 3교대제 전환이 이뤄졌다.

    사회가 건강하려면
    머리보다 손과 발이 부지런해야 한다.


    국내공장의 글로벌 기여도가 점점 낮아지는 만큼,
    파업같은 국내이슈의 주목도도 떨어지고 있다.

    <현대차>노조는
    해외공장 근로자들을 본받아야 한다.


    [권리]를 외치기 전에,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임금이 생산성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아무쪼록 <현대차>노조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얻은 에너지를
    [하투]에 허비하지 말고,
    [차량생산]에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