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강등 직후 회생절차 신청 … 김광일 부회장 "부도 막기 위한 조치"정치권 "사전 준비 정황 의심" … MBK 책임론도 부각납품업체 불안 확산 … 정부 "유통업계 대금 지급 실태 점검"
  •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 ⓒ뉴데일리DB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 ⓒ뉴데일리DB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가 기습적인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을 사전에 준비한 것이 아니냐는 정치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부도를 막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설명했다.

    김광일 부회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이 A3-로 하락하면 기업어음(CP) 발행이 어려워진다"며 "부도를 피하기 위해 회생절차를 신청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는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강등을 사전에 인지하고 자금 조달 후 회생절차를 준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강명구 국민의힘 의원은 "국내 2위 대형마트가 갑자기 회생절차를 신청할 정도로 경영 위기가 심각했는지 의문"이라며 "최대주주인 MBK의 경영 책임을 넘어 먹튀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홈플러스 매출이 1조원 이상 감소하면서 신용등급이 A3-로 떨어졌고 이 등급의 CP는 시장에서 사실상 발행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3개월물 단기자금 6000억~7000억 원을 상환하지 못하면 연쇄 부도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거래처와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강조했다.

    여야 의원들은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사전 준비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신용등급 강등이 발생한 2월 28일 이후 금융권 영업일이 단 이틀(3월 4~5일)밖에 없었는데도 홈플러스가 법원에 50여 개에 달하는 서류를 제출했다"며 "강등 이후 급하게 준비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인영 민주당 의원도 "3월 1일은 토요일, 2일은 일요일, 3일은 임시공휴일이었다"며 "관공서 업무가 중단된 기간 동안 회생절차 서류를 준비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부회장은 "신용등급 강등과 동시에 임원들과 긴급 대책을 논의했고, 3월 1일 더 이상 방법이 없다고 판단해 준비를 시작했다"며 "이사회 의결은 3월 3일이었지만, 실무적인 서류 준비는 별도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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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 사태가 유통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 사태는 제2의 티몬 사태와 유사하다"며 "납품업체와 입점업체들이 대금 정산 문제로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현재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대금 지급 실태를 조사 중"이라면서 "적정 정산 주기를 재검토해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홈플러스에 해당 신청이 금융시장과 금융회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로서는 제한적인 것이라고 판단된다"면서도 "위법소지가 확인되는 경우 엄정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의원들은 홈플러스 최대주주인 김병주 회장의 책임을 집중 거론하며 청문회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회장이 출장의 이유로 불출석했기 때문이다.

    유영하 국민의힘 의원은 "홈플러스 회생절차로 인한 피해의 가장 큰 책임은 MBK에 있다"며 "김 회장이 국회 증인 채택 이후 해외 출장 일정을 잡은 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도 "MBK는 개별 기업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고발 조치는 물론 MBK를 대상으로 한 청문회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