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3월 대금 지급 불확실성에 불안감 증대민병덕 의원 3월분 대금 지급 일정 의문 제기정부, 소상공인 피해 방지 위해 대금 지급 현황 점검 강화
  •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뉴데일리DB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뉴데일리DB
    홈플러스 영업 정상화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협력업체들은 판매 대금 지급 지연과 관련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현재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그 과정에서 협력업체와 점주들에 대한 대금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

    강경모 홈플러스 입점협회 부회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3월 판매 대금은 아직 지급되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민병덕 민주당 의원은 "1월분은 처리됐고 2월분은 3월 28일 지급 예정이지만 3월분은 4월 말에 제대로 지급될지 불확실하다"며 홈플러스의 지급 일정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실제 강 부회장은 "점주들이 개인 포스(POS)기를 설치하여 일정 시기에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이는 홈플러스로부터 판매대금을 받는 방식 대신 개인 포스기를 설치하고 수수료를 일정한 시기에 내겠다는 것이다.

    민 의원은 또한 "홈플러스는 2월분 대금을 절반은 미리 지급하고 나머지는 3월 말에 지급한다고 약속했으나 그 약속이 일부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이 문제를 검토 중"이라면서 "점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홈플러스가 올해 1월과 2월 사이에 단기 자금 3630억원을 조달한 것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민 의원은 "이 자금이 회생 신청을 위한 준비 자금으로 쌓아둔 것인지 의문"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은 "2월의 자금 조달은 성수기 시즌에 맞춰 필요한 매입 규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회생법원이 승인한 자금 집행 금액은 지난해 12월부터 2월까지 물품 및 용역대금(3457억원)과 임대점주 정산대금(1127억원)을 포함하여 4584억원에 달한다. 홈플러스 경영진은 지난 13일까지 3400억원을 지급했다고 밝혔으나 이 금액은 밀린 대금과 공익 채권, 회생 개시 후 상거래 채권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홈플러스가 회생 절차를 밟으면서 직영 직원 2만명과 협력업체를 포함한 10만 명의 노동자들이 월급과 고용에 대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홈플러스의 납품업체 1800개와 테넌트 8000개는 거래 정산주기 단축, 선입금, 담보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금 지급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소상공인 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대금 미지급 발생 시 지급명령을 통해 적시에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금 지급 기한이 적정한지 검토하고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재발 방지에 힘쓸 것임을 밝혔다.

    그는 납품업체 피해 애로 파악을 위해 지난 13일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덧붙였다. 공정위에 따르면 홈플러스의 1월 상거래 채무 3791억원 중 약 87%에 해당하는 3322억원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