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장수비결은 사람을 중요시… 직원이 행복해야 소비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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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표]가20일로 창립 67주년을 맞았다.샘표는1946년 창립 이래 한국 음식의 근간이자전통 발효 식품인 장(醬)을 기반으로 성장했다.전통 장류가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한 가운데건강발효흑초 [백년동안],[요리 에센스 연두],[온 가족 영양간식 브랜드 질러],서양식 프리미엄 브랜드 [폰타나],유기농 차 브랜드 [순작] 등의 브랜드로작년 매출 2,270억 원을 기록했다.[직원은 가족이고 사람이 중요하다]는 창업주의 일념으로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구조조정이나 감원으로 직원들을 내보내지 않았다.정년이 넘어도 본인이 일할 의사가 있고회사와 맞으면 계속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박진선 샘표 대표는이익극대화가 아닌직원이 행복한 회사를기업가치의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박 대표는"제품을 만드는 직원들이 행복해야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이 나오고소비자들에게도 행복한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샘표는아울러 67년 전통의 발효기술을해외에 알리는데도 주력하고 있다.이를 위해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요리과학연구소인알리시아 연구소와 손을 잡고 [샘표 스페인 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최근에는 간장·고추장·된장·쌈장·초간장·향신간장·연두 등7개 한국 대표 소스를 유럽의 다양한 식재료와 요리법에 적용,150개의 장 레시피를 완성했다."올해는 국내 셰프들과 장을 분석해우리 장에 어울리는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는데중점을 둘 것이다.새로운 시각에서 장을 바라보고한국의 건강하고 바른 맛을 알리기 위해계속 연구할 것이다."- 박진선 샘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