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장수비결은 사람을 중요시… 직원이 행복해야 소비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



[샘표]
20일로 창립 67주년을 맞았다.

샘표는
1946년 창립 이래 한국 음식의 근간이자 
전통 발효 식품인 장(醬)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전통 장류가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한 가운데
건강발효흑초 [백년동안],
[요리 에센스 연두], 
[온 가족 영양간식 브랜드 질러], 
서양식 프리미엄 브랜드 [폰타나], 
유기농 차 브랜드 [순작] 등의 브랜드로 
작년 매출 2,270억 원을 기록했다.

[직원은 가족이고 사람이 중요하다]는 창업주의 일념으로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구조조정이나 감원으로 직원들을 내보내지 않았다.

정년이 넘어도 본인이 일할 의사가 있고
회사와 맞으면 계속 근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

박진선 샘표 대표는
이익극대화가 아닌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기업가치의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박 대표는 
"제품을 만드는 직원들이 행복해야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이 나오고
소비자들에게도 행복한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샘표는
아울러 67년 전통의 발효기술을
해외에 알리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요리과학연구소인 
알리시아 연구소와 손을 잡고 [샘표 스페인 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간장·고추장·된장·쌈장·초간장·향신간장·연두 등
7개 한국 대표 소스를 유럽의 다양한 식재료와 요리법에 적용,
150개의 장 레시피를 완성했다.

"올해는 국내 셰프들과 장을 분석해
우리 장에 어울리는 요리 레시피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새로운 시각에서 장을 바라보고
한국의 건강하고 바른 맛을 알리기 위해
계속 연구할 것이다."

   - 박진선 샘표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