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위한 연구개발 투자보다 기존제품으로 업그레이드로 경쟁력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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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가 신제품 개발 대신인기제품에 대한 리뉴얼을 통해매출 올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15일 업계에 따르면불황으로 인해 비용을 추가해신제품을 개발하는 것보다충성도가 높은 제품을 업그레이드 시켜재출시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팔도는꼬꼬면을 리뉴얼하면서칼칼한 향(맛)은 줄이고담백하고 순한 맛을 강화했다.닭곰탕처럼 자극없이진하고 감칠맛 나는 국물 맛으로서의 개선을 통해순한맛 라면 시장에서새로운 경쟁구도를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다.팔도는 지난 7월에도컵용기 라면 [왕뚜껑]의 리뉴얼을 통해9월까지 100억원 이상을 판매해리뉴얼 전보다 매출을 30% 이상 늘린바 있다.팔도 측은제품 패키지 개선과 패러디 광고 등이매출 증가에 효자노릇을 한 것 같다고분석했다.CJ제일제당 역시구급유 5종의 패키지를 교체해정통 프리미엄 이미지를 내세웠다.하이트진로는 올 초[햇복분자]를 출시해 3월 한달간 1만5000병을 팔아치워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0% 이상 매출이 증가하는기록을 세웠다.오리온도 작년부터 올 상반기까지신제품 치킨팝, 젤리데이, 우유쿠키 등3종을 출시했지만 리뉴얼 제품은 6종이다.던킨도너츠의 [김치치즈 브리또]도 눈에 띈다.던킨도너츠는과거 [김치치즈 브리또]의 맛이 김치와 치즈맛이강한 탓에 매출이 저조해 단종위기까지 겪었으나이에 대한 강한 맛을 완화시켜 대중성을 강화시키는 전략을 짰다.롯데칠성도 마찬가지다.지난 5월 과일차 특유의 상큼한 맛을 내세워 출시한[네이처티] 2종이 호평을 받고 있다."지난해 4월 처음 출시 했을 때 월 3~4억원의 매출이던 제품이리뉴얼 출시 후 10억원대로 늘었다.리뉴얼된 맛으로 20~30대 여성 외에남성 직장인 등 소비자 층을확대시킨 결과인 것 같다."- 롯데칠성 관계자농심의 매운맛을 강화시킨[고추비빔면]도 올 상반기 매출이지난해보다 10% 이상 증가했다."기존 제품보다 4~5배 매운 하늘초를 사용해톡 쏘는 매운맛을 살리고 면발도 붉은색을 가미해식감을 살린 게 인기 비결인 것 같다."- 농심 관계자"식품업계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수 밖에 없다.대중적이면서도 색다른 맛의 개선을 통해소비자 기호를 맞춰 리뉴얼 제품을 내놓는업체의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질 것이다."- 식품업계 관계자
[사진제공=팔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