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와 협업 및 체크카드 활성화 등 매출 확대 적극나서
-
지속적인 불황으로매출 부진에 시달린 유통업계가올해 막바지 생존을 위한마케팅 전략을 다양화 시켜눈길을 끌고 있다.28일 업계에 따르면최근 유통가는[이색적인 협업활동],패션·외식·문화 결합의[대규모 쇼핑몰 설립],[겨울 상품 겨냥의 매장확대][체크카드 활성화] 등을 통해매출을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우선홈쇼핑 채널 GS샵은유통업계 최초로 특정 서비스에 데이터 사용을 지원하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K텔레콤과 협업을 결정했다.SK텔레콤 고객은GS샵과 GS샵 TV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GS샵을 이용할 경우,모바일에서 홈쇼핑 생방송 보기 등의다양한 서비스를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코오롱 남성복 브랜드 커스텀멜로우는빵에 대한 책을 출간해 소비자들의관심을 모았다.책 [미스터베이커]는장인정신으로 빵을 만드는 6명의 베이커들의 특벨 레시피를 공개하고,베이커의 소소한 삶을 통해 자연스럽게 커스텀멜로우의 옷을 소개하면서시선을 끌어모으는 데 성공한 것."서로 다른 분야의 브랜드와 업체, 제품 등이협력해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며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기존의 정형화된 틀을 버리고새로운 시도를 통해 소비자 이목을 끄는 마케팅이대세인 것이다."- 업계 관계자그런가 하면유통가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사업에도 박차도 가하고 있다.패션과 외식, 문화가 결합된대규모 쇼핑몰을핵심 성장동력으로 꼽은 것이다.지난 10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유통업의 경쟁 상대로 테마파크를 내세웠다.그는 교외형 복합 쇼핑몰하남 유니온스퀘어를수도권 관광산업을 선도할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 것을주문했으며,전담법인까지 세워 마케팅 활동에집중한다는 계획이다."주5일 근무로문화와 여가생활이 확대되고주말이면 복잡한 도심 백화점 보다는교외로 빠져나가는 인구가 상당히 많다는 점에 착안해복합쇼핑몰 사업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성현 신세계그룹 커뮤니케이션 부장이랜드그룹은외식사업이 복합쇼핑몰을 통해패션사업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 중이다.이 그룹은SPA 패션브랜드에자체 외식 브랜드를 더해경주에 쇼핑몰을 오픈하기도 했다.또한정부의 체크카드 활성화 정책에 따라소비자의 체크카드 사용 비중이 크게 늘은 가운데백화점 업계도 이를 활용한 고객 유치에 한창이다.현대백화점은 우리은행을 비롯한 4개 시중은행,BC카드, 우리카드와 손을 잡고[현대백화점 체크카드]를 최근 론칭했다.이 체크카드는현대백화점에서 쇼핑할 때이용실적과 관계없이 월 3차례 5% 할인 받고,식당, 주유소, 영화관, 서점, 놀이공원 등을 이용할 때제휴사가 제공하는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한정부의 체크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에 호응하면서연말 소득공제에 민감한 소비자들을신규 고객으로 잡는다는 전략이다."백화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인 만큼고객들의 알뜰 소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백화점, 금융권의 새로운 고객창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다."- 하병호 현대백화점 사장이 밖에겨울이라는 계절을 겨냥한 마케팅도후끈 달아올랐다.롯데마트는 지난 14일 중부지역을 중심으로오픈하기 시작한스키, 방한용품 매장을오는 28일까지 전국 96개 점포로 확대한다.예년보다 시기를 보름정도 앞당기고물량은 30% 정도 늘린 것.이 회사의 창고형 할인점인 빅마켓도현재 스키스노보드 세트를시중가보다 40% 저렴하게판매하고 있다."역대 최대 규모인100억 원가량의 물량(50만여 점)을준비했다.스키헬멧 등을시중가보다 20~30% 저렴하게 판매하는 등다양한 할인행사를 연이어 진행해 나갔을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이마트는올해 발열내의 판매물량을지난해보다 무려 25배나 많은170만 장으로 늘려 잡고 있다."강추위에도 전기요금이 올라소비자들은 전열제품 사용에도부담을 크게 느끼는 편이다.발열내의 판매에더 집중하게 될 것 같다."- 이마트 관계자롯데백화점은29일부터 12월 8일까지 10일 동안전국 주요 점포에서 60억 원 규모의프리미엄 장갑 할인(40∼70%) 판매를 진행하고,내달 1일부턴 40여 브랜드가 참여하는부츠 할인(30∼70%) 행사도 병행한다.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겨울상품 할인판매 행사를더 먼저 시작했다.지난 22일부터현대백화점은10∼30%의 겨울상품 할인 판매를,신세계백화점은방한슈즈를 30∼70% 가량저렴하게 내놨다."행사 물량은 100억 원(7만여 족)으로역대 최대 규모이다.앞으로 추가로대규모 겨울 판촉행사를열 계획이다."- 신세계 백화점 관계자
[사진제공=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