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분단·한국전쟁 보다 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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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이
    유럽인이 한국하면 떠올리는
    연상 이미지 1순위로 나타났다. 

    코트라가 최근
    유럽 7개국에서
    일반인과 전문가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양 집단 모두[한=삼성] 가장 많이 연상했다.

    이번 조사는
    독일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폴란드 헝가리에서
    일반인 249명, 교수·언론인·기업인 등
    전문가 23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다음으로 [북한] 관련 연상 이미지가 꼽혔다.
    북핵·분단·한국전쟁 등이다.

    이어서 일반인 집단은 싸이의 강남스타일·말춤(9.2%),
    서울(7.6%), 기술력(6.4%), 현대·기아차(5.6%),
    김치·비빔밥 등의 한국음식(5.6%), 올림픽(3.6%) 등을,
    전문가 집단은 서울(9.1%), 현대·기아차(8.6%),
    기술력(7.8%), 한국음식(5.2%), 강남스타일(3.9%),
    품질 좋은 상품(2.6%) 등을 들었다.

    한국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로는
    일반인(32.5%)과 전문가(37.9%) 모두
    [인터넷]을 첫손에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