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 불구 [시네마 정기예금] 판매 저조민영화 등 곧 팔릴 은행 등 판매 악영향
  • ▲ 영화 [변호인]과 연계해 마케팅 중인 우리은행 [시네마정기예금] 실적이 역대 최악을 기록했다. ⓒ 연합뉴스
    ▲ 영화 [변호인]과 연계해 마케팅 중인 우리은행 [시네마정기예금] 실적이 역대 최악을 기록했다. ⓒ 연합뉴스


    “영화 관람객 수는 느는데...왜 이러지?” 

영화 <변호인>과 연계해
마케팅을 추진중인 <우리은행>의
예금 상품 실적이 역대 최악의 성적을 냈다.

7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한시적으로 판매한 [시네마 정기예금 12호-변호인] 상품의
가입자 수는 4,094명(가입금액 473억원)으로 집계되는 등
그동안 판매된 관련 상품 중 최저를 기록했다.

[시네마 정기예금] 시리즈는 
우리은행이 지난 2010년 내놓은 상품으로, 
영화 흥행할수록 금리를 더 준다. 
이 상품의 누적 가입자 수는 12만 3,626명,
총 가입금액은 1조3,961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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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은행이 지금까지 판매한 시네마 정기예금 중 
    가장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변호인]이다. 
    이 영화는
    최근 관객 8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예금 가입자는 
    지금까지 출시된 상품 중 가장 적다.

    가입자가 가장 많은 상품은 
    [시네마 정기예금 5호-7광구]로, 
    1만6,023명이 1,969억원을 가입했다. 
    관객 수는
    <영화진흥위원회> 집계 기준 
    224만2,510명이다.

    영화 흥행 실적이 가장 저조했던
    [정기예금 3호-마이블랙미니드레스]
    (2011년 개봉, 관객 31만3,953명)도 
    1,585명의 가입자, 
    1,525억원의 예금을 확보했다.

    예금 액수로 따지면
    이번 [변호인]이
    [마이블랙미니드레스]의
    1/3에 불과한 셈이다.

    우리은행은 
    변호인의 흥행에도 예금 가입이 부진한 원인으로 
    저금리를 꼽았다. 
    기본금리가 연 2%대에 머물러 
    아무리 우대금리를 줘도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이다.

    시네마 예금 중 
    실적 1~3위를 기록한 
    [7광구]·[오싹한 연애]·[써니]의 
    우대금리 적용 최고금리는 
    4.20~4.45%였다.

    [변호인]의 경우
    최고 우대금리 조건인 300만명을 넘겼지만, 
    금리는 2.75%에 불과하다. 
    1,000만원을 1년간 맡겼다고 가정할 때 
    세금을 떼면 
    이자가 25만원도 채 안 되는 셈이다.

    우리은행 일각에선 
    정부의 민영화 추진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시네마 예금 중 
    같은 2%대 금리를 주는 상품이지만, 
    앞서 출시된 [미나문방구]와 [소원]의 가입자는 
    8,000명을 넘었다.
     
    “경쟁 은행들이 
     [우리은행은 곧 팔릴 은행]이라며 
     치사한 방법으로 노이즈 마케팅을 한다.

     그런 식으로 나오는데,
     우리가 아무리 금리를 많이 줘도
     고객을 뺏길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 우리은행 영업점 창구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