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 불구 [시네마 정기예금] 판매 저조민영화 등 곧 팔릴 은행 등 판매 악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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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관람객 수는 느는데...왜 이러지?”영화 <변호인>과 연계해
마케팅을 추진중인 <우리은행>의예금 상품 실적이 역대 최악의 성적을 냈다.7일 우리은행에 따르면지난달 한시적으로 판매한 [시네마 정기예금 12호-변호인] 상품의가입자 수는 4,094명(가입금액 473억원)으로 집계되는 등그동안 판매된 관련 상품 중 최저를 기록했다.[시네마 정기예금] 시리즈는우리은행이 지난 2010년 내놓은 상품으로,영화 흥행할수록 금리를 더 준다.이 상품의 누적 가입자 수는 12만 3,626명,총 가입금액은 1조3,961억원이다.
우리은행이 지금까지 판매한 시네마 정기예금 중가장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변호인]이다.이 영화는최근 관객 8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그러나예금 가입자는지금까지 출시된 상품 중 가장 적다.가입자가 가장 많은 상품은[시네마 정기예금 5호-7광구]로,1만6,023명이 1,969억원을 가입했다.관객 수는<영화진흥위원회> 집계 기준224만2,510명이다.영화 흥행 실적이 가장 저조했던[정기예금 3호-마이블랙미니드레스](2011년 개봉, 관객 31만3,953명)도1,585명의 가입자,1,525억원의 예금을 확보했다.예금 액수로 따지면이번 [변호인]이[마이블랙미니드레스]의1/3에 불과한 셈이다.우리은행은변호인의 흥행에도 예금 가입이 부진한 원인으로저금리를 꼽았다.기본금리가 연 2%대에 머물러아무리 우대금리를 줘도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이다.시네마 예금 중실적 1~3위를 기록한[7광구]·[오싹한 연애]·[써니]의우대금리 적용 최고금리는4.20~4.45%였다.[변호인]의 경우최고 우대금리 조건인 300만명을 넘겼지만,금리는 2.75%에 불과하다.1,000만원을 1년간 맡겼다고 가정할 때세금을 떼면이자가 25만원도 채 안 되는 셈이다.우리은행 일각에선정부의 민영화 추진이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시네마 예금 중같은 2%대 금리를 주는 상품이지만,앞서 출시된 [미나문방구]와 [소원]의 가입자는8,000명을 넘었다.“경쟁 은행들이[우리은행은 곧 팔릴 은행]이라며치사한 방법으로 노이즈 마케팅을 한다.그런 식으로 나오는데,우리가 아무리 금리를 많이 줘도고객을 뺏길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우리은행 영업점 창구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