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대금리 적용 상품 연이어 출시홍보 효과 및 고정 고객 붙잡기 등 [일석이조] 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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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은행들이정기예금상품에 우대금리 등의 [인센티브]를 내걸며고객을 유치하고 있다.계속되는 저금리 기조 탓에예대마진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도예금 고객을 모으기 위해 애쓰고 있는 것이다.예대마진 : 대출이자에서 예금금리를 뺀 부분.◆ 우리銀,“영화 흥하면 금리 더 드려요”우리은행은[시네마정기예금]을 통해 고객 유치를 꾀하고 있다.이 상품은영화의 흥행 정도에 따라추가 금리를 제공한다.기본 금리 연 2.60%에영화 관람객이 100만 명을 돌파할 때마다0.05%포인트의 금리를 가산해300만 명을 넘어서면
최대 연 2.75%의 금리를 준다.우리은행이 가장 최근 내놓은 시네마정기예금은[시네마정기예금 - 변호인]이다.이 상품은최근 영화 [변호인]이 흥행하면서고객 유치에 성공했다.영화는 지난 1일 기준 600만 관객을 돌파했고,[시네마정기예금 - 변호인]은지난달 2일부터 24일까지가입계좌 4,000좌를 돌파했다.잔액도 473억원에 달한다.우리은행은[변호인] 이전에[소원], [간첩] 등의 영화에 대해서도시네미정기예금을 출시한 바 있다.지난 12월 한시 판매했던[해피크리스마스 키위정기예금]도[흥행]에 성공했다.지난 12월 9일부터 24일까지단 보름 동안 판매했던 이 상품은은무려 4만 계좌에 5,600여억원이 몰렸다.이 상품은금리 조건 없이 연 2.85%를 주면서인기를 끌었다.“보통 예금상품의 경우한 달 내내 영업해 3,000계좌를 확보하면 평타 수준이다.한시상품인데다가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이룬 성과 치고는괜찮은 결과다”- <우리은행> 관계자◆ 농협銀,3.35% 금리로 고객 마음 잡아[NH농협은행]은최고 3.35%대의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을 통해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농협은행이 지난해 9월 출시한[내생애 아름다운 정기예적금]은지난달 31일 기준가입 계좌 18만좌,잔액 2조4,400억원을 달성했다.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여유자금의 운용과목돈마련을 위한 이 상품은1년 기준 적금의 경우최고 3.3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한 번 다른 은행으로 넘어간 고객을다시 우리에게 끌어들이는 건쉽지 않은 일이다.주목할 만한 상품으로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 경남銀,저축의 날 기념 [깜짝 이벤트]최근 [BS금융]에 인수된<경남은행>도우대금리를 통해고객을 사로잡았다.<경남은행>은제50회 저축의 날 기념식에서자사 거래 고객 2명이[국민훈장목련장]과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을 기념,정기예금 이벤트를 진행했다.[마니마니 정기예금]에 한정돼서 진행된이 이벤트는지난 12월말까지해당 예금 상품에1년 이상 가입한 고객에게우대금리 0.2%를 제공했다.[마니마니 정기예금]은1년제 기본금리 2.7% 상품인데,이벤트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경우최대 2.9%(세전)를 제공한 것.◆ 낮은 예대마진 무릅쓰고고객 유치전… 왜?비이자수익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된다 하더라도은행의 기본 수익은예대마진이다.대출을 내줘서 이자를 얻기 위해서는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데예금이 바로 그 재원이 되는 것이다.은행들은 자금 조달을 위해수시입출식 예금 등저원가성 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그러나자금이 들락날락하는 수시입출식 예금의 특성 상일정 주기 동안 자금을 묶어놓을 수 있는정기예금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은행권의 설명이다.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수단으로정기예금이 필수적이라는 것도이런 상품 출시의 이유 중 하나다.눈에 띄는 상품을 출시함으로 인해 얻어지는홍보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시네마정기예금의 경우은행이 문화콘텐츠 사업에도관심을 기울인다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짧은 기간에 몇 천 명이 가입해고정적인 자금을 확보한다는 것은발로 뛰어 홍보하는 것보다더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