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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도로 직행좌석버스의 위험천만한 입석운행이 적어도 두세 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직행좌석버스 고속도로 입석운행의 비정상적 관행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와 버스 증차 방안을 수차례 협의했지만, 합의점 도출에 실패했다고 2일 밝혔다.
버스업계도 입석운행이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것을 알지만, 공영제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없는 상황에서 수요(승객)-공급(증차)의 불균형을 무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지자체 간에 교통체증 악화와 지역민 이용 편의를 놓고 이견을 보이는 것도 풀어야 할 과제다.
서울은 특정시간대 집중적으로 증차가 이뤄질 경우 교통 혼잡 가중을, 경기·인천은 서울 외곽지역까지만 증차가 이뤄질 경우 추가 환승 등 이용객 불편을 우려하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수도권 진입 노선별 구체적인 이용수요를 분석한 뒤 지자체, 운송업계와 협의를 거쳐 노선과 증차 규모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운송사업자 증차와 전세버스 공동배차, 광역급행버스(M-버스) 운영 등의 방안을 놓고 고민해 해결책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해결책이 확정돼도 운송사업자 차량 확보나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M-버스 사업자 선정 등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승객 목숨을 담보로 한 고속도로 입석운행은 2, 3개월쯤 계속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버스 공급 증대 방안이 시행되기 전까지는 운송업체를 대상으로 운행 속도를 낮추고 입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