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재심의 올려...전직 CEO 해임권고 예상
  •  

    1억여건의 고객 정보 유출 사고를 일으킨 카드사 임직원 80여명이 이달 중순에 무더기로 중징계를 받는다.

    이들 카드사의 전직 최고경영자(CEO)는 해임 권고의 중징계를 받게 돼 사실상 금융권에서 퇴출당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오는 17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국민카드, 농협은행, 롯데카드의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제재 양형을 결정한다.

    금융당국은 애초 6월 말에 징계를 마무리 지으려고 했으나 국민은행과 KB금융지주에 대한 제재 심의가 길어짐에 따라 카드사 정보 유출건 결정은 오는 17일로 연기됐다.

    이미 징계를 통보받은 임직원만 80여명으로 카드업계 사상 최대 규모다. 최기의 전 국민카드 사장, 손경익 전 농협은행 카드 부문 부행장, 박상훈 전 롯데카드 사장은 해임 권고 수준의 중징계가 사전 통보됐다. 최근 감사원의 유권 해석 제동으로 논란이 일었던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도 이미 중징계 통보를 받았다.

    사별로는 국민카드가 30여명으로 가장 많고 롯데카드와 농협은행이 각각 20여명 수준이다.

     



  •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는 해임권고와 직무정지, 문책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으로 구분되며 문책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받으면 3~5년간 금융사 임원으로 선임될 수 없다.

    임원이 아닌 직원들은 면직과 정직, 감봉, 견책, 주의 등의 제재를 받게 되며 감봉 이상의 중징계가 내려지면 승진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무더기 징계로 올해 하반기에 카드업계에서도 인사 태풍이 일 것으로 짐작되는 대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사 정보유출 건 제재 심의를 오는 27일에 하게 된다"면서 "워낙 죄질이 무거워서 중징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국민카드 고객 5300만명, 농협카드 2500만명, 롯데카드 2600만명 등 1억400만명의 인적사항을 빼돌려 일부를 팔아넘겼다가 지난 1월 적발되면서 발생했다.

    이들 카드사에서 고객 정보를 빼내 유출한 대부중개업자와 경매업자 등 5명은 최근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아울러 지난달 말에 마무리하려 했던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징계 결정은 당사자 소명과 변수가 생기면서 이달 중순까지 늦춰질 전망이다.

    금감원은 오는 3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는 KB와 더불어 ING생명 자살보험금과 우리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의 제재를 심의하기로 해 이날 KB 관련 제재는 결정이 나지 않고 17일 제재심의위원회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중징계를 통보받은 임영록 회장 등이 추가 진술을 할 경우 제재 결정은 이달을 넘길 수도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임영록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대한 중징계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다만 물리적 시간 때문에 제재가 늦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임 회장과 이 행장은 국민은행 주 전산기 교체와 관련한 내부통제 부실로 각각 중징계를 사전 통보받았다. 이 행장은 도쿄지점 부실 대출비리 건으로도 중징계가 사전 고지된 상태다. 임 회장은 국민카드 고객 정보 유출 과정에서 국민은행 고객 정보가 빠져나간 것과 관련해 제대로 감독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중징계 통보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