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아이스박스 등 6월들어 매출 둔화이달중순 부터 여름 상품 매출 회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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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때 이른 더위로 특수를 누리던 여름 상품들이 정작 여름이 시작되면서 그 기세가 한풀 꺾였다.
 
롯데마트가 올해 상반기 매출을 살펴보니, 이른 더위로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하던 여름 상품들이 6월 들어 신장 추세가 둔화되며 여름 특수를 누리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롯데마트의 1~5월 매출을 살펴보면, 이른 더위에 '수박'과 '참외'가 각 13.9%, 16.1%, '냉면'과 '아이스박스'가 각 13.5%, 28% 신장했으며, 복 시즌 상품인 '전복'과 '장어'는 각 36.2%, 55.4% 신장하며 때아닌 호황을 누렸다. 

반면 본격적인 여름 수요가 증가하는 6월 들어서는 당초 기대와는 달리, 오히려 매출이 둔화되며 하향세로 돌아섰다.
 
실제 상반기 누계 매출을 살펴보면, '수박'이 -5.8%, '참외'가 -0.4%, '냉면'이 -10.5%, '아이스박스'가 -9.3%로 감소세를 보이며 한 달 새 여름 상품의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박과 참외는 본격적인 출하를 맞아 물량이 늘며 전년보다 가격이 30% 가량 저렴해졌음에도, 수요 부진으로 매출이 감소해 여름 대표 과일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졌다.

이처럼 최근 들어 여름 상품 매출이 주춤한 것은 전년보다 낮은 6월 기온 탓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기상청에 따르면, 1~5월 서울 지역의 평균 기온은 작년보다 3~4℃ 가량 높게 유지된 반면, 6월 들어서는 작년보다 1.3℃ 떨어지며 더위가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을 맞은 '물놀이용품'의 경우에도 1~5월에는 매출이 43.9% 신장한 반면, 6월 들어 낮은 기온과 세월호 사고 여파 등이 작용하며 상반기 누계 매출이 -11.7% 감소했다.

더불어 내수 경기 활성화의 불씨가 될 것으로 기대됐던 월드컵이 아쉬운 결과를 남기며, 특수를 누리지 못한 것도 6월 여름 상품 매출 부진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중순부터는 기온이 평년 수준을 되찾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롯데마트는 '야간 타임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주춤했던 여름 상품 매출 회복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7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 동안 '통큰 세일'을 통해 먹거리, 물놀이용품 등 여름 상품도 최대 50% 가량 저렴하게 선보인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본격적인 여름 시즌이 시작됐지만 더위 특수가 사라져 여름 상품 수요가 부진한 상황"이라며 "침체된 소비 심리를 끌어올리고 여름 분위기를 살리기 위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