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총 38만9,748대 판매
내수판매 2월 연속 5만대 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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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는 9월 국내 4만7,789대, 해외 34만1,95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6.7% 증가한 총 38만9,748대(CKD 제외)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부분파업 영향으로 국내판매의 경우 8월에 이어 지난 달에도 2개월 연속 5만대를 밑돌았다.

    내수 판매의 경우 작년보다 3.3% 증가했다. 9월 판매는 추석 명절과 노조 부분파업 등의 영향으로 생산·공급에 차질을 겪으면서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지난해 발생한 부분파업의 기저효과와 함께 제네시스 등 신차 판매 호조, 전주공장 주간 2교대제 도입에 따른 대형상용차 판매 증가로 판매 감소분을 만회,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738대, 쏘나타 8,287대, 그랜저 6,210대, 제네시스 2,053대, 엑센트 1,797대, 에쿠스 539대 등 작년보다 5.0% 증가한 총 2만8,501대가 판매됐다. 특히, 제네시스는 올해 작년 전체 판매 대수인 1만 2,147대의 2배가 넘는 2만 7,596대를 판매하며, 국내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SUV 역시 싼타페 4,987대, 투싼ix 2,738대, 맥스크루즈 501대, 베라크루즈 408대 등 작년보다 3.1% 감소한 총 8,634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4.8% 감소한 8,140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작년보다 52.4% 증가한 2,514대가 판매됐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승용차가 2.9%, 대형 상용차가 19.1% 증가했으며, SUV가 6.7%, 소형상용차가 10.4% 판매가 감소해 전체적으로 0.7% 판매가 감소했다.

    해외시장에서 국내생산수출 7만930대, 해외생산판매 27만1,029대 등 전년 동기보다 7.2% 증가한 총 34만1,959대를 판매했다.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부분 파업과 추석 연휴로 인한 공급 감소의 영향에도 지난해 부분파업 등의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했다.

     
    해외생산판매의 경우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 및 신형 i20 등 신차 투입으로 작년과 비교해 8.4% 증가해 해외시장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시장환경이 계속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