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혁신의 핵심인 '제안' 가장 많이 한 직원에 '제안왕' 상 시상장현석 사원, 현재까지 1000여건 개선 제안박상진 사장 "혁신은 어제 내린 눈"이라며 지속 혁신 강조
  • ▲ 삼성SDI '제안왕' 시상식 후 박상진 사장과 포즈를 취한 장현석 사원(사진 오른쪽) ⓒ삼성SDI
    ▲ 삼성SDI '제안왕' 시상식 후 박상진 사장과 포즈를 취한 장현석 사원(사진 오른쪽) ⓒ삼성SDI

     

    지난 27일 삼성SDI 기흥본사에서 열린 '제안왕 시상식'에서 그간 총 1000여건의 개선 사항을 제안한 장현석 사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8일 삼성SDI에 따르면 박상진 사장이 지켜 보는 앞에서 이 날 PT를 한 주인공은 2005년 입사한 장현석 사원이다. 장현석 사원은 매년 평균 100여건, 총 1000여건의 개선 사항을 제안했으며 올해에만 총 110건을 제안해 17억여원의 개선효과를 거뒀다.

    장현석 사원의 개선 아이디어는 실로 다양하다. 배터리의 불량을 잡아내는 '용량 선별기 부품'의 각도를 조정하는 아이디어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고 '배터리 자동 검사기'의 정렬 시스템을 정비해서 불량 제품 유출을 방지했다.

    장현석 사원은 "불편하게 일하는 것이 싫다"면서 "공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업무량이 늘어나고 잔업도 많아 지니 직원들이 스트레스 받고 회사에도 손해"라면서 끊임없이 제안을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장현석 사원은 자신의 좌우명이 '고인 물은 썩는다'라고 얘기할 만큼 제안 활동에 대한 의지가 남다르다.

  • ▲ 삼성SDI '제안상' 상을 수상한 장현석 사원이 사진촬영에 응하고 있다. ⓒ삼성SDI
    ▲ 삼성SDI '제안상' 상을 수상한 장현석 사원이 사진촬영에 응하고 있다. ⓒ삼성SDI

     


    그는 동료들 사이에서 장현석 사원은 '장가이버'로 통한다. 무엇이든지 뚝딱 잘 만든다고 해서 '맥가이버'와 장현석의 姓을 따서 만든 별명이다. 장현석 사원은 지난 해부터 '제품생산'에서 '정도관리'로 업무를 갈아탔다.

    '정도관리'는 가동률 향상과 설비성 불량 예방 활동이 주업무다. 장씨의 혁신의지를 회사가 높이 평가해 직무 변경을 지원했다.

    장씨는 "문제의식이 제안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라며 "정도관리 업무를 하면서 실력이 많이 쌓이게 됐다"고 자랑스러워했다. 

    장씨의 또 다른 직함은 CP(Culture Planner)다. 팀의 조직문화를 새롭게 하는 리더라는 뜻이다.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조직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다. 생산라인의 병목현상을 잡아내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데 앞장서는 데 이어 직원들의 닫힌 마음까지 활짝 여는 장현석 사원은 자신이 '제안왕'이 된 것은 동료들의 도움 덕분이라고 몸을 낮췄다.

    삼성SDI 박상진 사장은 이 날 시상식에서 "혁신은 어제 내린 눈"이라고 비유하며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강조했다. 

    한편 삼성SDI는 개선 제안을 독창성과 파급효과 등에 따라 1에서  7등급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등급에 따른 점수를 부여한다. 이렇게 모인 제안들은 직원 개개인의 마일리지가 되어 포상을 받게 되므로 개선 제안이 1회성 행사가 아닌 사내 문화 중 하나로 정착되고 있다.

    삼성SDI 제조 현장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이 가장 영예롭게 여기는 상 중 하나는 '제안왕' 상이다. 삼성SDI는 제조 공정 전 부문에서 개선 제안을 가장 많이 한 직원에게 매년 '제안왕' 상을 수여한다. 삼성SDI가 세계적인 배터리 업체로 부상한 것은 생산 현장의 제조 경쟁력이 핵심이었기 때문에 현장 직원들의 자부심은 '제안왕'으로 귀결된다. 

    대표이사를 비롯한 회사 경영진들은 매년 11월에 열리는 '제안왕 시상식'에 참석해 '제안왕'의 PT를 직접 듣고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