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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지난 11월 국내 5만5,725대, 해외 37만4,302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4.3% 증가한 총 43만26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국내판매는 적극적인 판촉 및 마케팅 활동, 신차 투입 등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판매가 소폭 증가했으며, 해외판매는 해외 공장을 중심으로 한 판매 호조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판매가 늘었다.
내수의 경우 전년대비 2.6% 증가했다. 제네시스 등 주력 차종들의 판매호조, 신차 아슬란 본격 판매 등의 요인으로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006대, 쏘나타 7,631대, 그랜저 7,449대, 제네시스 2,527대, 엑센트 1,823대 등 작년보다 11.5% 증가한 총 2만9,890대가 판매됐다.
특히 쏘나타는 11월까지 총 9만6,116대가 판매되며 10만 달성을 눈앞에 뒀으며, 신차 아슬란은 1,320대 판매를 기록했다. SUV는 싼타페 6,053대, 투싼ix 2,912대, 맥스크루즈 641대, 베라크루즈 403대 등 작년보다 20.1% 감소한 총 1만9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작년보다 6.3% 증가한 총 1만2,733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작년보다 3.1% 증가한 3,093대가 판매됐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 수출 11만381대, 해외생산 판매 26만3,920대 등 전년 동기보다 4.5% 증가했다.
해외시장 판매는 주요 차종을 중심으로 한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국내생산수출은 1.9%, 해외공장판매는 5.6% 늘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신차 및 주력 모델을 중심으로 판촉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판매를 늘려갈 것"이라며 "해외는 신흥시장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시장상황이 여전히 어렵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61만5,834대, 해외 387만938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3.5% 증가한 448만6,772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