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법조계 등 사회고위직에도 예약·좌석 특혜?
  • ▲ 국토부.ⓒ연합뉴스
    ▲ 국토부.ⓒ연합뉴스

     

    국토교통부 공무원들의 대한항공 이용 좌석 승급 특혜가 국토부의 조직적인 요구로 이뤄져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참여연대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토부 공무원의 좌석 특혜 관행이 국토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는 유력한 제보가 접수됐다"며 "'칼피아'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감사원의 전면 감사와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대한항공이 알아서 좌석 특혜를 줬다는 국토부의 해명을 뒤집는 내용이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국토부 직원에 대한 대한항공 좌석 특혜는 국토부 항공 관련 부서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다.


    초창기에는 국토부 해명대로 대한항공이 필요에 따라 국토부 공무원 명단을 파악해 좌석 특혜를 주었을지 모르지만, 언제부터인가 국토부 항공 관련 부서에서 일상적·조직적으로 대한항공에 연락해 국토부 간부와 수행 공무원들의 외국 출장 때 좌석 특혜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참여연대는 "국토부가 그동안 산하기관의 부당한 좌석 특혜를 몇 차례 적발해 문제 삼았지만, 국토부 본부 공무원에 대해서는 한 번도 감사를 하지 않은 것도 이런 의혹을 증폭시킨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조직적인 좌석 특혜는 국토부의 관리·감독 기능을 무력화시켰을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이런 점을 노려 사실상 '뇌물성' 특혜를 제공했다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항공이 판사 등 사회 고위직에게도 최소 수년간 좌석·예약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일부 판사가 대한항공 법무실에 연락하면 언제든 좌석을 예약·배정해주어 칭찬이 자자했다는 구체적인 제보가 법조계로부터 들어왔다"고 밝혔다.


    조양호 회장 일가와 대한항공 관련 소송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판사들에게 잘 보일 필요가 있어 그랬다는 분석이 나온다는 설명이다.


    참여연대는 "지금까지 대한항공의 수직적·봉건적 조직 문화와 총수 일가의 전횡으로 항공기 안전마저 위협받는다는 제보들이 쏟아진 만큼 국토부가 이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일단 자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신중한 태도다.

    하지만 대한항공 '땅콩 회항' 사건이 국토부 '칼피아' 논란으로 번져 곤혹스러운데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불편한 기색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자체 감사가 진행 중으로 앞으로 감사를 통해 밝혀내겠다"면서 "추가로 의혹이 제기됐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없는 것 같다. 정확한 내용이 제시되면 확인 작업이 쉬울 텐데 아쉽다"고 말했다.

    감사 진척에 관해선 "조사 대상이 100여명 규모로 작지 않은데다 본인이 직접 항공사에서 탑승 확인서를 받아 제출하면 좌석 특혜가 있었는지 일일이 대조해야 한다"며 "현재는 감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로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