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구 도심 구간 개통…경부고속철도사업 화룡점정
  • ▲ 경부고속철도 노선도.ⓒ한국철도시설공단
    ▲ 경부고속철도 노선도.ⓒ한국철도시설공단

    서울에서 부산을 잇는 KTX 경부고속철도 공사가 막을 내렸다. 23년간 이어진 대장정의 마지막인 대전·대구도심 구간이 오는 8월 1일 개통된다. 


    31일 한국철도시설공단(철도공단)에 따르면 대전역, 동대구역 전후 도심구간 45.3㎞에 대한 고속전용선 공사가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경부고속철도 서울에서 부산까지 전 구간 417.4㎞가 고속철도 전용노선으로 재탄생됐다.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1992년 6월 착공한 이래 총 20조659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철도공단은 이번 도심구간 개통으로 그동안 KTX와 다른 열차가 선로를 공용 사용하면서 발생했던 문제들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전용노선 운행으로 안전사고 위험도 대폭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하루 일방향으로 KTX열차를 240회까지 운행이 가능해져 수송효율성도 향상될 전망이다. 거리상으로는 대전도심 5.5㎞, 대구도심 1.0㎞로 총 6.5㎞가 단축됐으며 시간상으로는 평균 5분여가 줄어들게 된다.


    강영일 이사장은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싱가폴 고속철도 사업 수주 등 철도의 한류 바람을 일으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