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드 41만8000대, 씨드 17만6000대, 스포티지 16만7000대 판매
  • ▲ (좌측부터) 김성환 러시아 판매법인장과 100만번째 차량 구매고객인 이반 로바노프씨와 그의 아내가 구매 차량인 프라이드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기아차
    ▲ (좌측부터) 김성환 러시아 판매법인장과 100만번째 차량 구매고객인 이반 로바노프씨와 그의 아내가 구매 차량인 프라이드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기아차

     


    기아자동차가 러시아 법인 설립 이후 6년만에 누적 판매 대수 100만대를 돌파했다.

    기아차는 지난 3일(현지시간) 모스크바의 스트림 압토 딜러센터에서 '러시아 판매법인 100만대 판매 돌파 기념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2001년 러시아 시장에 처음 진출한 기아차는 판매법인이 출범된 2009년 부터 지난 8월까지 누적 판매대수 101만1873대를 기록해 법인 설립 이후 6년 만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기아차는 지난 2009년 7만84대를 판매한 이후 법인 출범 2년만인 2010년 10만4235대를 판매해 최초로10만대를 돌파했으며, 2013년과 2014년 연이어 19만대 이상을 판매했다.

    이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로 총 41만8177대가 판매됐으며, 씨드가 17만5755대, 스포티지가 16만7305대가 판매돼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지난 2009년 법인 출범 당시 4.8%를 기록했던 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올해 7월까지 누적 기준으로 9.8%를 기록해 6년만에 2배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

    기아차는 이번 100만대 누적 판매 달성을 기념해 9월 한 달 동안 기아차를 구매하는 고객 중 총 30명을 선정해 5만 루블(약 90만원) 상당의 차량용품 및 겨울용 타이어를 제공하는 '100만대 달성 특별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성환 러시아 판매법인장은 "기아차의 전 세계 판매 시장 중 4번째로 비중이 큰 러시아 시장에서 누적 판매 100만대를 달성한 것으로 러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최근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러시아 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고객들의 기대를 뛰어 넘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