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3위 롯데면세점, 독과점보단 글로벌 경쟁 관점서 접근해야" '잠실 월드타워점 사수', 강남 문화관광 벨트의 허브특허시한 규제 등에 막혀 '롯데=세계1위 도약' 막는 愚 범하지 말아야
  • 연말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권 재심사를 앞둔 민감한 시점이다. 다음달 사업권 재승인을 앞둔 이번 면세점 전쟁은 특허권을 갱신해야 하는 롯데와 SK네트웍스, 신세계에 맞서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 두산까지 4파전 양상으로 전개된다.

    올해 특허가 만료되는 곳은 4곳. 롯데면세점 소공점(12월22일)과 월드타워점(12월31일),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11월16일), 신세계의 부산 조선호텔면세점(12월15일)이 그 대상이다. '지키려는 자'와 '빼앗으려는 자'의 눈치작전이 보다 치열해진 가운데 두 곳을 지켜야 하는 롯데는 신동빈 회장까지 전면에 나서며 그룹의 명운을 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 ▲ 지난 12일 인천 중구 운서동 롯데면세점 제2통합물류센터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상생 2020' 선포식에서 직접 마이크를 잡고 호소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모습. ⓒ연합뉴스
    ▲ 지난 12일 인천 중구 운서동 롯데면세점 제2통합물류센터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상생 2020' 선포식에서 직접 마이크를 잡고 호소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모습. ⓒ연합뉴스


    ◇"사업권 지킨다"··· 신동빈, 면세점 수성 진두지휘
      1500억 조성해 중소기업과 상생


    롯데그룹 면제점사업 운명의 날이 점차 다가오고 있다. 당초 이번 면세점 2차 대전은 롯데가 손쉽게 면세 사업권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관세법이 개정된 이후 면세 입찰이 몇 차례 진행됐지만 사업자가 변경된 경우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롯데의 경영권 분쟁이 불거지면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이 때문에 신동빈 회장은 경영권 분쟁 와중에도 직접 시내면세점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수에 나서며 호소하기는 모습까지 보였다. 롯데그룹 총수가 계열사 간담회에 참석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신 회장은 지난 12일 인천 중구 운서동 롯데면세점 제2통합물류센터에서 열린 '롯데면세점 상생 2020' 선포식에서 직접 마이크를 잡고 2020년 세계 면세시장 1위 도약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앞으로 5년간 1500억 원을 중소 협력사 동반성장펀드 조성과 취약계층 자립 지원 등 사회 공헌에 쓰겠다는 약속에 힘을 싣기 위해서다. 면세점 재승인을 앞둔 롯데그룹 내부의 절박함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 ▲ (왼쪽부터)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 월드타워점. ⓒ롯데그룹
    ▲ (왼쪽부터)롯데면세점 소공동 본점, 월드타워점. ⓒ롯데그룹


    ◇호텔롯데 86% 매출 '알짜 사업' 
      35년 노하우, 국가경쟁력 재고해야 


    서울 시내 2곳의 면세점 중 1곳이라도 다른 곳에 빼앗길 경우 롯데가 입을 타격은 심각하다. 호텔롯데의 올 상반기 매출 중 86%(2조1385억 원)는 면세점 사업에서 올렸다. 또 면세점 사업의 영업이익 비중은 136%(2293억 원)로 다른 사업 부문의 손실까지 메워줬다. 면세점 한 곳이 문을 닫게 된다면 이로 인한 손실 때문에 호텔롯데 상장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 호텔롯데로서는 면세점 재입찰 성공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롯데면세점이 지니는 국가경쟁력을 따졌을 때 국가적 손실 또한 상당하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1위, 세계 3위의 상당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지난 35년간의 운영 경험과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세계 유명 브랜드와 협력관계를 구축했고, 면세점에 특화된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관광객에게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한류 마케팅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개념의 기법을 개발해 지난해 전체 방한 외국인의 10.9%를 롯데면세점이 직접 유치하기도 했다.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는 '상생 2020'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롯데면세점이 특허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롯데면세점이 35년간 수많은 투자를 통해 현재 세계 3위에 오르게 됐다"며 "이런 인프라가 단 시간내에 이뤄질 수 없는 만큼 롯데가 면세 사업을 하지 않으면 국가 관광 산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독과점 논란에 대한 지적에서도 이 대표는 면세사업을 글로벌 경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고객의 80%가 외국인 관광객인 만큼 국내 시장 규모로 파악하며 안된다"며 "유럽도 면세 사업을 글로벌 사업으로 보고 세계적인 업체들 간의 인수합병을 승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공점, 관광·유통시장 '확' 키웠다··· 월드타워점, 세계 최고 관광메카로 육성
      쇼핑부터 관광까지 '원스톱 쇼핑' 최적화 


    지난해 서울 소공점과 롯데월드점 2곳의 면세점은 연매출은 2조6000억 원에 달한다. 소공점은 지난해 매출이 1조9763억 원으로 국내 1위 면세점이다. 1980년에 개장해 단일매장으로는 세계 최고의 매출 규모를 자랑한다.

    이는 명동과 남산, 경복국 등 주변 입지조건과 롯데면세점의 노력이 조화를 이뤄 만들어낸 결과로 볼 수 있다. 소공점은 세계 유명 브랜드와 한류상품을 한곳에 모아 관광객들의 편리한 원스톱 쇼핑을 돕기 위해 쇼핑트렌드에 따른 매장 레이아웃 개편 등의 매장 리뉴얼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월드타워점은 매출액이 6000억 원 규모로 소공점에는 못미치지만 롯데그룹의 숙원사업이라는 상징성과 향후 성장 가능성 등을 고려한다면 가치는 상당하다. 잠실은 최근 3년간(2012~2014)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강남지역 방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관광자원이 서울 강북권에 많이 편중돼 있어 문제라는 지적이 많은데, 외국인을 강남지역으로 유치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는 셈이다.

    월드타워점은 휴식·문화체험·관광·놀이·쇼핑 등을 한 단지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전세계 유일한 복합 단지형 면세점으로서 국내 규모의 국산 화장품 특화존 운영은 물론 해외유명 브랜드 매장의 대형화에 중점을 뒀다.

    롯데는 소공동 본점에 이어 쇼핑부터 관광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시계 최초의 '관광 쇼핑 복합단지 면세점'을 지향하는 잠실 월드타워점을 차세대 세계 최고의 관광메카로 적극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관광 자원을 강남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월드타워점을 허브 역할로 삼을 계획이다.

    우선 강남역·가로수길·코엑스몰·석촌호수·올림픽공원 등 강남의 주요 관광 거점을 활성화하기 위한 '강남 문화관광 벨트'를 조성하고 이와 함께 강남과 강북을 잇는 시티투어버스를 별도로 운영해 강북의 외국 관광객을 강남으로 적극 유인,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증가세에 있는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16년 12월까지 약 1만m2를 추가 확장, 국내 최대인 3만6000m2 규모의 면세점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

    신 회장의 목표는 면세점업계 세계 1위다. 현재 세계 1위와 2위 사업자인 스위스의 듀프리와 미국의 디에프에스는 대형화 전략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듀프리는 지난해와 올해 공격적인 인 인수합병를 통해 매출 규모를 9조 원대로 늘린 바 있다. 롯데면세점은 '규모의 경제'실현을 통한 글로벌 면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인수합병이 실현될 경우 2020년 세계 1위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특허 취득을 통해 국내사업 규모 확대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을 개척해 국산품 판로 확대 등 우리나라 관광산업 발전과 경제활성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