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 ∙ 짬뽕라면 등 신제품 효과

올해 '굵은 면발'과 '중화풍 라면' 트렌드가 거세며 2013년 2조원대 돌파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라면시장이 2조1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29일 2015년 라면시장이 지난해 대비 1.6% 성장한 2조원(2조16억원 추정)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3년 사상 최초로 2조원대를 돌파한 이후 1년만에 재입성한 것이다.

올해 라면시장의 성장동력은 "굵은 면발과 불맛의 중화풍 라면"이었다. 특히 짜왕, 팔도짜장면, 농심 맛짬뽕, 진짬뽕 등 굵은 면발과 풍성한 건더기, 색다른 불맛 등으로 차별화된 신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농심 짜왕은 2015년 라면시장 왕중왕으로, 올 한해 최고 히트 브랜드로 등극했다. 짜왕은 출시 직후,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입소문으로 4월 출시 이후 한달 만에 매출 2위를 기록했으며 7개월간 브랜드 누적매출은 9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농심 짜왕에서 시작된 중화풍 라면의 인기는 짬뽕라면으로 이어지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 맛짬뽕은 출시 한달 만에 1천만봉이 판매될 정도로 인기”라며, “각 사에서 출시한 짬뽕라면간 대결이 연말 라면시장을 달구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중화풍 라면의 공통분모는 '굵은 면발'이다. 굵은 면발 트렌드는 농심이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야심차게 준비한 것으로 짜왕을 비롯해 최근 라면업체가 출시한 신제품 대부분에 적용되면서 단숨에 

시장 중심에 서게 됐다. 스프 경쟁에서 면발 시대를 선언한 농심의 선택이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와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업체들이 면발혁신, 건더기혁신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합격점을 받았고, 소비자 또한 맛있다고 생각하는 제품에 대해선 큰 가격저항 없이 지갑을 여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생겼다"며 "2016년에는 차세대 굵은 면발 개발과 함께 다양한 건면제품 개발로 소비자 기호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다소 주춤했던 국내 라면시장이 올해 다시 활력을 되찾았다. 농심은 올해 라면시장이 지난해보다 1.6% 성장한 2조 16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봤다.  

라면시장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주인공은 중화풍 라면이다. '짜파구리'로 대표되는 모디슈머 열풍이 2013년 라면시장 성장을 이끌었던 것처럼, 올해는 짜왕과 맛짬뽕, 진짬뽕 등 신제품이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짜왕은 월평균 1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라면시장에 성장 활력을 불어넣었다. 농심은 짜왕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올해 국내 라면시장 TOP5를 모두 석권했다.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짜왕, 너구리의 농심 제품이 1~5위를 차지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는 굵은 면 중화요리 콘셉트의 신제품 트렌드 외에 쿡방 등 요리를 주제로한 방송의 영향으로 라면이 다양한 요리 소재로 각광받았다는 점이 예년과 다른 특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