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全도시 ·광역철도에 스크린도어
  • ▲ 열차사고.ⓒ연합뉴스
    ▲ 열차사고.ⓒ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안전대책은 △고장빈발부품 △낡은 전력·신호시설 △종사자 안전수칙 미준수 등 도시철도 운행장애 3대 요인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뼈대로 한다.

    우선 제동·주회로장치 등 고장빈발부품을 조기에 교체한다. 이를 위해 운영사의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정비주기도 단축한다.

    국산부품의 품질도 개선한다. 현재 7개로 지정된 부품 강소기업을 2020년까지 20개 이상으로 늘리고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차량제작 단계부터 부품의 점검·정비이력 등을 관리하는 이력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20년의 내구연한을 넘긴 전력·신호설비도 시설투자계획을 세워 연차적으로 개량할 계획이다. 안전위험이 있는 터널·교량 등 철도시설물도 점검·정비가 강화된다.

    종사자들에 대한 처벌 수위도 상향 조정된다. 현장 안전수칙 위반에 대한 처벌 강화는 물론 대형사고에 대한 운영사 과징금도 늘린다.

    운영사는 경영평가에 안전분야를 반영해야 한다. 안전관리 평가 결과는 일반에 공개된다.

    역사 내 생활안전사고 감소도 추진한다. 선로 추락·자살사고 방지를 위해 연내 모든 도시철도 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내년까지 모든 광역철도역까지 확대한다.

    사고 우려가 큰 곡선구간에 설치하는 접이식 안전발판도 사고 다발 역사부터 단계적으로 설치한다. 내년까지 35개 역에 우선 설치해 발 빠짐 사고를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다.

    웹툰, 인포그래픽, 음성 등을 활용한 안전캠페인도 펼친다.

    20년 이상 된 낡은 전동차는 5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벌이고 진단결과를 토대로 신차로 교체해나갈 방침이다.

    사고 대응 현장매뉴얼도 전동차 고장 등 운행장애 유형별로 보완해 2차 사고를 방지한다. 역 간 선로에 열차가 멈췄을 때 반대편 열차 우선 통제 등 대응방안을 마련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철도 운영사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관리·감독 강화는 물론 차량·시설·종사자 등 분야별 안전기준을 보완해 안전관리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