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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수입차의 경후 외형은 커졌지만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는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부에는 매우 인색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2015년 회계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등 주요 8개 국내 수입차 업체의 지난해 기부금은 42억2천만원인 반면 주주 배당은 836억1천만원이었다.

기부금의 20배 가량을 자국의 대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려준 셈이다. 

이들 8개 업체 중 지난해 소액이나마 기부금을 낸 업체는 벤츠코리아,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 한불모터스에 불과했다. 벤츠코리아가 20억5천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BMW코리아 18억1천만원, 포르쉐코리아 1억5천만원, 한불모터스 2억1천만원 등 총 42억2천만원이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FCA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GM코리아는 회계 장부상에 기부금이 전혀 없었다.

반면 대주주인 자국 본사에 보내는 배당은 파격적이었다.

벤츠코리아의 지난해 주주 배당액은 585억6천만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160억1천만원, 포르쉐코리아 60억4천만원, 볼보자동차코리아 30억원 등 총 836억1천만원에 달했다.

특히 지난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스캔들 이후 미국 고객에는 1인당 1천달러 가량의 보상금을 지급하면서도 국내 고객 보상은 외면해 비난을 초래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014년 2억원이었던 기부금마저 전액 삭감한 채 유일한 주주인 아우디AG에 무려 160억1천만원을 배당했다.

벤츠코리아는 지난해 20억5천만원을 기부했지만 다임러AG와 스타오토홀딩스 등 양대 주주에게 배당한 금액은 기부금의 30배 가까운 585억원을 웃돌았다. 포르쉐코리아 역시 기부금 1억5천만원의 40배 수준인 60억4천만원 가량을 양대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돌려줬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유일 주주인 볼보 카 코퍼레이션에 30억원을 배당하면서 기부는 전혀 하지 않았다. BMW코리아와 한불모터스는 배당은 자제한 채 각각 18억원, 2억원 가량 기부금을 내 대조를 이뤘다.

수입차 업체들은 일자리 창출에도 비협조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이들 8개 업체의 지난해 전체 매출액은 9조9천595억원에 달했지만 이들 업체가 고용한 임직원 수는 749명이 전부였다.

BMW코리아(175명), 벤츠코리아(168명),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167명) 등을 제외하면 임직원 수가 100명에 크게 못 미쳤다.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의 경우 외형은 크게 확대됐지만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여전히 적지 않다"면서 "한국 시장에서 추가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공헌, 일자리 창출 등 공익적인 면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