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농산어촌 등에 방과후학교 강사 1000명이 배치되고 초등 돌봄교실 수용인원은 현재 수준보다 확대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을 2일 발표했다.

    2011년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이후 마련된 이번 방안은 맞춤형 프로그램, 취약계층 지원, 초등돌봄교실 및 방과후학교 지원 강화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학생 수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사전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3월 학기 시작과 함께 영역·수준별, 무학년제 프로그램을 개설하기로 했다.

    흥미·적성에 따라 '동아리 연계형 프로그램' 개설이 가능하도록 하고 창의융합형 사고력 향상을 위한 'STEAM프로그램' 'SW프로그램'을 창의·융합선도학교와 SW선도학교를 중심으로 운영, 그 결과를 일반학교로 확산될 수 있도록 했다.

    예술·체육 분야의 경우 초등학교에서 생활체육, 예술강좌 등에 돌봄 기능을 포함하는 시간연장형 프로그램을 3~4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40분 단위 강좌를 2~3개 운영하고 한 개를 예체능 돌봄으로 운영하는 모델을 제시했다.

    취약계층 지원을 통해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올해 신규로 농어촌, 저소득층, 다문화 밀집지역에 방과후학교 강사 1000명을 지원하고 이를 위해 154억원을 투입한다.

    농산어촌 학교의 경우 정보통신기술(ICT) 기기를 활용해 온라인 콘텐츠 및 원격교육방식의 방과후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지난해 초등돌봄교실 수용인원은 24만명으로 2020년까지 26만명으로 2만명 확대하고 내년부터는 맞벌이 학부모 등의 돌봄교실 이용 편의를 위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진다.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와 전국 시·도 교육청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신규 프로그램을 발굴해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컨설팅 등을 통한 현장 문제해결 지원에 나선다.

    이와 함께 퇴직교원, 학부모 봉사자 등 인력풀을 구성하고 대학생 근로장학생을 선발해 방과후학교 업무를 지원한다.

    교육부는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담당자 연수 및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와 역할 등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