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질환 핵심원인균 '진지발리스' 관리법, 틀니관리법 등 알려

  •  
    애경의 토털 오럴케어 브랜드 '2080'은 국민잇몸건강 캠페인의 일환으로 '2080 할머니 할아버지 구강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2080 할머니 할아버지 구강건강관리 교육'은 2080이 대한구강보건협회와 공동 진행한다.

    서울 구로구 잣절마을 경로당을 시작으로 서울소재 경로당을 순회하며 잇몸질환 발병률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열릴 예정이다.

    대한구강보건협회 치위생사가 노화로 인해 걸리기 쉬운 구강건조증에 대한 설명과 예방을 위한 구강운동법, 틀니관리법 등 100세시대에 건강한 삶을 위한 잇몸관리법을 교육한다.

    이번 교육은 50세 이상이 잇몸질환에 특히 취약해 철저한 잇몸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로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잇몸질환의 경우 50대 이상의 진료인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잇몸질환은 치주병, 치은염 혹은 치주질환의 일반적인 이름으로 치아에 생긴 플라크 및 치석 침착 등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면서 잇몸염증이 생겨 발생한다.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핵심원인균으로 손꼽히는 '진지발리스'는 노출된 치아 및 구강점막에 분포하는 충치균과 달리 치아 잇몸 사이의 치주포켓에 서식하며 잇몸조직을 이루고 있는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를 분비하는 무서운 세균이다.

    애경 관계자는 "평균수명이 늘어난 만큼 잘 먹고 건강한 삶의 유지를 위한 필수조건인 치아건강을 위해 할머니 할아버지를 대상으로 구강교육을 기획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