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맵 교통정보-위키백과 음성검색-라디오-어린이 콘텐츠' 신규 서비스 확대"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 찾아줘"…30만개 표제어 즉각 응답도
  • ▲ ⓒSK텔레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의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누구' 업그레이드는 ▲T맵 교통정보 ▲위키백과 음성검색 ▲라디오 ▲어린이 특화 콘텐츠 등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으며, ▲피자·치킨 배달 ▲날씨 안내 등 기존 기능도 더욱 편리해졌다.

    우선 누구는 T맵의 빠른 길 안내 정보를 통해 목적지까지 자동차로 이동시 소요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얼마나 걸려?"라고 말하면 누구는 "(회사까지) 35분 걸립니다" 등으로 즉각 회신한다.

    아울러 누구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 한국어판'의 약 30만개 표제어에 대해 간단한 응답이 가능해졌다. 한 예로 "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에 대해 찾아줘"라고 말하면 누구는 "'바라파사우루스'는 중생대 쥐라기 전기에 오늘날 인도 중부에서 서식한 사족보행을 하는 대형 초식공룡"이라고 답변한다.

    SK텔레콤은 위키백과 검색을 시범 운영 후, 향후 세부 내용까지 음성으로 들려주는 '지식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들은 누구를 통해 7개 FM라디오 채널을 청취하거나, 동화·동요·자장가·태교음악 등 음악서비스 멜론(MelOn)과 연동된 약 4200개의 어린이 특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이용고객의 요청을 반영해 기존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예컨데, 날씨 안내 기능을 오늘/내일, 주간 날씨 외에도 '현재 날씨'와 '초미세먼지'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토록 고도화했다.

    또한 피자·치킨 배달 요청시 메뉴를 이용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신메뉴나 선호메뉴도 누구로부터 추천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대규모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빠르면 이달 말 누구와 B tv(IPTV) 연동을 통해 음성으로 채널을 바꾸는 기능 등을 추가한다.

    뿐만 아니라 내년 초에는 대중교통 정보·소요시간 안내, 음성 커머스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누구는 T월드 다이렉트, 11번가, 위메프 등 온라인몰과 SK텔레콤 전국 주요 대리점 및 롯데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