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보양식 절대강자 ‘닭’, 보양식재료 매출 비중 60% 아래로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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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 보양식스. ⓒ이마트
‘복날’하면 ‘삼계탕’으로 이어지던 공식이 깨지고 있다. 다양해진 입맛과 간편 먹거리를 선호하는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여름철 보양식의 강자인 ‘닭’의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
6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6~8월 대표 보양식재료 5종(닭·오리·장어·전복·낙지)의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2015년 같은 기간 63.3%를 차지했던 닭의 매출 비중이 59.8%로 떨어졌다. 반면 장어·낙지 등 수산 보양식재료는 매출이 11.5% 증가하며 비중이 30%를 넘어섰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일찍 찾아온 더위에 보양식 수요가 크게 늘어났던 지난 6월에는 닭 매출 비중은 54.0%까지 내려왔다.
6월까지 이어진 AI의 영향과 닭의 판매가 삼복이 있는 7~8월에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닭의 수요는 해마다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다.
수산 보양식재료의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달에는 40.6%까지 올라섰다. 특히 상품을 집에서 손쉽게 구워먹을 수 있는 장어의 경우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73.2% 증가하는 등 간편 보양식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초복을 앞두고 12일까지 ‘초복 보양식 대전’을 진행한다.
행사카드로 구매 시 두마리 영계(500g*2·봉)를 30% 할인한 4830원에 판매하고, 토종닭은 전 품목 30% 할인 판매한다. 행사카드는 이마트e·KB국민·신한·삼성·BC·현대·우리·하나·SC은행이마트카드 등이다.
민물장어 양념구이(155g내외·팩)를 정상가 1만6800원에서 25% 할인(신세계포인트카드 소지고객 한정)한 1만2600원에 판매하고, 활전복은 100g당 4780원 골라담기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고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맞추기 위해 민물장어 소금구이와 소금과 양념을 반반 넣은 ‘반반’한 장어를 새롭게 준비했다.
시원한 먹거리를 찾는 고객들을 위한 상품들도 판매한다. 씨없는 수박(9kg미만)을 2000원 할인(신세계포인트카드 소지고객 한정)한 1만4900원에 판매하고, 연어·광어 모둠회(200g내외·팩)는 1만580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도 같은 기간 ‘초복 원기회복 특별기획’ 행사를 진행한다.
주요 상품으로는 하림·올품 토종닭(1050g·부재료 동봉)을 행사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한 6980원에, 두마리 민물장어(200g)은 1만800원에 판매한다. 행사카드는 KB국민·신한·BC카드 등이다.
찹쌀(4kg·봉)은 40% 할인한 7980원에 판매하며,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올반 삼계탕(900g)은 정상가보다 22% 할인한 7680원에 판매한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팀 팀장은 “복날 하면 삼계탕 일색이던 보양식 수요가 장어, 전복 등 수산 보양식재료를 중심으로 다양해지는 추세”라며“변화하는 보양 트랜드에 맞춰 준비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