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전년比 19.9% 증가한 4조4107억원HMR 성장과 해외업체 인수 등에 힘입어 식품부문 매출 20.7% 늘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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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9% 증가한 4조4107억원(이하 대한통운 포함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10.7% 늘어난 2693억원을 달성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 사업부문의 매출이 성장했으며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군 판매 호조에 브라질 셀렉타(Selecta), 러시아 라비올로(Raviolo) 등 해외업체 인수효과가 더해진 식품부문이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주요 아미노산 제품의 판매가 증가한 바이오 부문 및 동남아 신규 거점을 활발하게 확대한 생물자원 부문도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 고수익 가공식품 판매가 지속 확대되고 주요 곡물가격이 안정되며 수익성도 개선됐다.
회사의 주력 사업인 식품부문의 매출은 1조501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7% 증가하며 내수 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성을 유지했다. 햇반이 25%, 냉동식품군이 24%씩 매출이 늘었고 최근 출시된 HMR 주요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나는 등 주력 제품군이 고르게 성장했으며 추석선물세트 매출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브라질 업체 셀렉타(Selecta) 인수 효과도 식품부문의 외형성장에 기여했다. 해외에서는 미국 만두 판매 증가가 지속되는 등 가공식품 분야의 글로벌 매출이 약 48% 가량 늘어나는 성과도 있었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안정되고 효율이 낮은 판촉행사를 줄이는 등 비용 절감 효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돼 전체 식품부문의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31%늘어난 1497억 원을 시현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원재료 가격 안정으로 식품부문 수익성은 4분기에도 전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대부분의 아미노산 판매량이 늘며 전년비 12% 증가한 5109억 원을 기록했다. L-메치오닌 판매량은 지난해에 비해 60% 이상 증가했고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핵산, 발린의 판매량도 늘었다. 트립토판의 글로벌 판가가 상승하면서 바이오부문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5.8% 늘어난 421억원을 시현했다. 라이신 이후 메치오닌과 트립토판, 알지닌과 발린 등 다양한 신제품 개발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전체 매출의 약 7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생물자원부문의 매출액은 5268억 원으로 전년비 10.1% 증가해 전체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
자회사인 CJ헬스케어(제약)는 전략제품 및 컨디션 등 드링크류 매출이 늘면서 매출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1353억원, 영업이익은 41% 늘어난 196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사업구조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HMR 등 가공식품 분야에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미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베트남, 러시아 등 신규 시장 공략을 통해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 사업부문의 R&D 역량이 집중된 'CJ블로썸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차별화된 혁신 기술, 혁신 제품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